사랑의 만남 4/추억의 창고

선진학교 방문보고서

황와 2014. 10. 21. 22:21

                 先進 學校 訪問 報告書

 

ㅇ방문기관 : 동산초등학교

ㅇ방문일시 : 99. 3. 23. 09:00-17:00

ㅇ교 장 : 鄭 尙 植 校長

 

소 속 : 경상남도함안교육청

직 위 : 장 학 사

번 호 : 초교장연수반 2 0 번

성 명 : 李 東 春           (인)

 

 

1. 방문기관의 개요

 

가. 학교명 : 창원시 상남동 상남 APT지구 37B 동산초등학교

나. 학교 규모 : 45학급 2037명의 학생수 61명의 교직원 수, 교지면적 12844㎡ 교실 45개, 특별실 18개실

다. 학교 연혁 : 1993. 설립인가,

                   1995 개교 4년된 학교 , 정상식 교장 초대 교장으로 재임중 열린교육 시 시범(96-97),

                   1998 교육부 시범학교 운영

라. 지역사회 실태 : 학구 - 인근 성원 APT 2단지와 5단지내 위치

                  학부모 : 핵가족 구성, 학력이 높음, 교육에 관심 많음

마. 학교 위치 : 학교 담장 둘레로 도로위치함, 운동장이 삼각형 모양임 (인근 중앙여자고등학교와 건물 및 운동장 시설이 대조적임,

                   이왕 처음 세우는 학교일진대 어린이들에게  유리하도록 학교 부지를 바꾸었으면 좋지 않았을까?

                   - 학교 부지 모양은 교풍과 전통을 결정 짓는 요인이 됨)

바. 학교 환경 : 수음지가 조성되지 안았으므로 여름철 자연속에서의 학습은 어렵고

                    건너편 낮은 산이 교실에서 바라보면 작은 정원 노릇을 하고 있음

 

사. 교육 목표 : 미래 사회를 이끌어 갈 창의적 인간을 인간상으로

 

1).나를 알고 나라를 사랑하며 참된 인성을 기르는 어린이,

2) 자신의 능력을 알고 스스로 학습할 줄 아는 어린이,

3) 새롭게 생각하며 창의력을 키우는 어린이,

4) 즐겁게 생활하며 씩씩한 기상을 기르는 어린이,

5) 밝은 미래를 내다보고 꿈을 가꾸는 어린이

 

     경영 중점 - 실천 위주의 인성교육,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 앞서 가는 정보화 교육

 

 

2. 학교 현황 소개

 

  창원시 상남동 상남 APT지구 37B 동산초등학교는 45학급 2037명의 학생수 61명의 교직원 수, 교지면적 12844㎡ 교실 45개, 특별실 18개실, 학교연혁 1995 개교 3회 졸업생을 낸 학교 , 정상식 교장 초대 교장으로 재임중 열린교육 시 시범(96-97), 교육부 시범학교(98) 운영, 지역사회 실태로 학구는 인근 성원 APT 2단지와 5단지내 위치 학부모는 핵가족 구성, 학력이 높음, 교육에 관심 많음, 학교 위치가 학교 담장 둘레로 도로위치함, 운동장이 삼각형모양임(인근 중앙여자고등학교와 건물 및 운동장 시설이 대조적임, 이왕 처음 세우는 학교일진대 어린이들에게 유리하도록 학교부지를 바꾸었으면 좋지 않았을까? - 학교부지 모양은 교풍과 전통을 결정짓는 요인이 됨, 학교 환경은 수음지가 조성되지 안았으므로 여름철 자연속에서의 학습은 어렵고 건너편 낮은 산이 교실에서 바라보면 작은 정원 노릇을 하고 있음

 

 교육목표로 미래 사회를 이끌어 갈 창의적 인간을 바라는 인간상으로하여 1).나를 알고 나라를 사랑하며 참된 인성을 기르는 어린이, 2)자신의 능력을 알고 스스로 학습할 줄 아는 어린이, 3)새롭게 생각하며 창의력을 키우는 어린이, 4)즐겁게 생활하며 씩씩한 기상을 기르는 어린이, 5)밝은 미래를 내다보고 꿈을 가꾸는 어린이로 키우고 있고 경영중점으로 실천위주의 인성교육,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앞서가는 정보화 교육에 열의를 다하고 있음

 

3. 특색경영사례

 

가. 교장상

      ① 교육개혁에 앞장서는 교장,

      ② 전문경영자의 자질을 키우는 교장,

      ③ 교실의 수업 방법 개선에 지원하는 교장이 되고자 노력 중임을 시사

 

나. 교장의 기능

    - 목적 및 방향 제시가 명확하게 하라.

       교원에게 어떤 자극을 주어 사기를 돋울 것인가?,

       사건의 예방적 기능과 치료적 기능을 잘 대처할 것인가?,

       추진력과 보상적 기능을 얼마나 베풀 것인가가 중요한 요건이다.

 

다. 인적관리

       지역 인사 및 씨족 인사의 허심탄회한 인간관계 형성, 선입견을 없애기 위해 직원들의 인사기록카드를 보지 않는다.,

       직원의 주변 신상파악을 정확히 하고 적재 적소 상담 관리

 

라. 재정관리 

       투명성있게 집중 투자 방식으로 전교실 일괄 구입 배분 (1교실 사주면 말썽의 소지만 키우므로 모아서 한꺼번에 구입배부함)

       현수막 날짜없이 주문 재활용 ,

       모든계획 중 미리계획 수립하여 시행,

       환경정리의 효용성 제기, ,

       학교운영위원회 활동 유도,

       소풍 없애기,,

       교육청 단위 행사 축소,

       운동회 만국기 대신 가훈 달기 실시

 

마. 학교교육과정 운영

    - 6개 유형으로 분류 운영하며 열린교육 지속적 운영과 정착을 위해 노력 중이며 시종종을 치지 않으며

      주 2회 정도 교내 장학 순시를 실시하고 있다.,

      열린 학교행사 운영 급식, 특기, 적성 교육으로 인한 업무량이 폭주하고 있다.

 

 

4. 학교시설 관리

 

 

교무실    - 열린교육 TEAM TEACHING용 열린교육 학습장으로 운영, 열린정보 자료 코너 설치, 도서, 디스켓, CD-ROM 등 비치

컴퓨터실 -  LAN시설(전 교실 256K망) 설치, 반 내장식 컴퓨터 책상 설치, ,특기 적성교육 실시,

과학실    - 준비실, 과학실 배치, 수조가 가운데 있어서 불편하겠음

교   실   - 개인 사물함 골마루에 활용, 벽면 환경정리 학급 자율에 맡김., 환경심사 안함.

현   관   - 중앙 현관에 현황자료 게시내용 없음(사진,그림 만 감상화 수준으로 부착),

              교장실 현황판 없앰, 특수학급 유치원 미설치

급식소   -  2시간에 걸쳐 1800명이 함께 점심 먹일 방안이 없다.

             급식은 초등학교에서는 없어져야할 1순위이다.

             급식비 해결은 SCHOOL BANKING 으로 해결함

 

5. 질의 응답

 

(1). 복수 교감제의 유용성 문제 - 교감은 단수인 것이 좋다. 같은 일이라도 두 교감에게 분위기를 봐가며 이야기 해야할 경우가 많다.

(2). 특기적성 교육 현황은 ? - 11과목 추진, 외부인사 담당 9종목 등 -업무 폭주로 서무실 팀이 매우 고생하고 있다.

(3). 급식운영 문제-짧은 시간에 먹일 수 있는 방법은 없다. 현재 1학년에게는 급식하지 않고 있다..

      두시간 중에 점심을 먹여야 하는 어려움에 처해 있다.

(4). 학교장의 교내 장학 활동은?

      교내장학은 각 학년별로 회의시 참석하거나 학년에서 초청한다.

      주로 1주에 1-2번씩 교실 순시를 하는데 교실만 순회하면서 교장이 돌고 있음을 기척으로 알린다.

 

6. 소감

 

  먼저 들어서면서 이웃의 중앙여자고등학교 운동장을 보며 초등학교와 고등학교 자리를 바꾸었더라면 좋았을 것을 하고 생각하였고, 신설교이라 교사는 깨끗한데 정원수가 작아서 그늘이 없으므로 해서 아이들의 마음을 삭막하게 만들고 있겠구나를 생각하고 그나마 앞 산의 푸른 소나무가 수업중 피로한 눈을 시원하게 해 주는 역할을하여 좋은 정원이 앞에 있음을 다행으로 여겼다.

  학교시설이나 교실은 모두 새건물이므로 좋으나 모든 교실의 복도쪽 문이 불투명하여 교실 내의 모습을 볼 수없고 복도의 북쪽 교실은 채광이 적어 어둡고 춥게 느껴짐으로 복도쪽 창문은 투명한 유리로 시설하도록 권하고 싶다.,

  대체로 교사가 교실로 간 후의 교무실은 교감의 큰 집무실이 되어 허전하나 교무실을 열린교육 종합 학습실로 꾸며 활용하고 있는 점은 좋았고 전교실이 256K고속 LAN망으로 인터넷에 드나들 수 있는 시설은 매우 좋은 시설로 느껴졌고 학교 교육과정 운영 계획을 구체적으로 명시하여 둔 것도 한 쉬우면서 일상적인 임무이나 쉽게 되지 않는 일중의 하나이다..

 기타 학교경영에서 획기적인 개선을 한 내용으로 소풍 없애기, 종소리 없애기, 천편일률적인 운동회와 만국기 없애기, 자율적인 환경정리로 물의 없애기, 전직원을 자상한 이해속에 관리하는 등 작은 경영기법은 배워 실천해 봄직한 일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