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생활’ 지도의 유의점
경상남도창원교육청
장학사 이 동 춘
ㅇ 슬기로운 생활의 지도
- 관찰, 견학, 사육재배, 만들기, 놀이, 토의, 조사, 모의놀이(simulation game) 활동 -
1. 관찰․측정의 유의점
슬기로운 생활`은 주위의 사물이나 자연현상에 대하여 보고, 듣고, 느끼는 속에서 관찰 분류, 측정 등의 초보적인 탐구과정과 기본지식을 습득하여 자연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과목이다. 그리고 슬기로운 생활 속에는 자연현상과 사회현상을 통합하여 지도하는 내용으로 꾸며져 있다.
관찰은 모든 탐구의 가장 기본과 기초 과정이다.
‘탐구학습은 관찰로 시작해서 관찰로 끝난다.’라는 말이 있다.
관찰은 내용과 수준에 따라 기본적인 오감훈련은 물론 감각적인 인지가 본능적인 수준에서 더욱 정밀하고 조직적인 감각조작 능력을 습관화 해야하며 관찰은 기본적인 훈련을 통하여 길러지지 않으면 보아도 보이지 않고 들어도 들리지 않으며 예사로 간과하고 만다. 이를 위하여는 눈(시각) 귀(청각),코(후각) 입(미각) 피부(촉각)의 감각 훈련을 평소에 게임을 통하거나 한가지 감각만을 통하여 물체를 구별하는 훈련을 계속해야하고 특히 관찰하는 방법도 상하좌우 반복을 통하여 습관화해 둘 필요가 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전체를 먼저보는 눈을 갖도록 하고 다음에 부분적으로 보는 습관을 길러주어야 한다.
그리고 관찰은 오관으로만 이루어 지는 것은 객관적인 자료를 얻기 어려우므로 여러 가지 기구를 사용하여 정밀하게, 객관적인 자료를 수집하게 된다. 관찰의 객관적 자료는 측정을 통해서 얻어지게 된다. 측정은 일반적으로 측정기구를 이용하며 기본 단위의 이해와 실질적이고 구체적 단위를 써서 재야한다. 보통 M.K.S나 c.g.s단위의 미터법이 만국공통이나 나라별로 척관법, 야드파운드법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초등학교 저학년 수준에서는 기본 길이나 무게를 단위로 정하여 ‘몇 배인가?’를 측정하도록 하고 있다. 이 때 측정할 기준을 정하는 것과 측정하는 방법을 알도록 하는 것이 가장 먼저 길러야할 과제이다.
다음 객관적인 단위의 도입으로 정밀화하고 측정 기능을 높여야 하며, 측정기구의 사용법이 훈련되어 생활화해야 한다. 또한 측정이나 관찰된 내용은 평소 그림이나 글로서 관찰 기록장에 기록하는 습관을 길러 관찰되거나 측정된 기록들은 학습자료로 활용해야 하며, 기록 방법도 문장 위주에서 벗어나 그림, 정사진, 동사진, 녹음 등으로 기록해 두도록 하며, 사물을 깊게 자세히 보고 의문을 가지는 감각 능력이 있어야 한다.
특히 관찰 기록상 오류로 색연필로 관찰기록장에 기록하는 방법은 바른 방법이 아님을 알아야 한다. 원칙은 단색으로 재빨리 스케치하되 윤곽선을 그리고 명암을 넣거나 지우개로 여러 차례 닦아 지우고 고치고 하지 않고 가는 연필로 특징있는 부분만 재빨리 그려 색깔은 글로서 표시한다.(사진으로 찍어두는 방법이 더욱 좋음)
탐구수업 과정에서 관찰과 실험이 중심적 활동이지만 그 외에 분류, 측정, 기록의 과정까지도 포함된 넓은 범위의 관찰이 이루어져야 한다. 일람식(一覽式)의 단순한 현상만의 관찰이 습관화되어 교과서에서만 해답을 얻으려고 하고, 탐구과정에는 정작 실질적이고 자세한 관찰은 도외시하고 있으며, 실제 자연 속에서는 아동들이 무엇부터, 어떻게 관찰해야 할지 몰라 스스로 찾으려고 하지 않고 단순히 부모님에게 묻거나 참고서로 답을 해결하려는 버릇에 젖어 있다.
교육과정의 성격에서 보다 많은 탐구 경험을 쌓는 체험활동과 폭 넓은 학습의 장을 요구하고 있으므로 풍부한 지역 자료를 탐구하는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탐구학습이 되도록 지도하되, 소집단 협력 탐구과제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탐구 학습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리고 효율적인 관찰이 되기 위해서는 가정에 자, 돋보기, 나침반, 자석은 물론 망원경, 현미경 등의 고급 관찰 기재들이 비치되어 언제나 관찰해 볼 수 있도록 해야할 것이다.
특히 저학년 때가 장차 창의력과 탐구력을 발휘하게 되는 동기 유발이 되는 결정적 시기임을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 지속적인 관찰과 실험이 습관화 되도록 하고 개별 또는 소집단 협력 과제를 장기간에 걸쳐 탐구해 가는 과정에서 협동심과 관찰‧측정 능력이 자연스럽게 신장될 것이다.
교사는 관찰에 익숙하지 못한 아동들을 자세하고 구체적인 발문으로 아동들 스스로 탐구의욕이 나도록 북돋워 주어야 하고, 다양한 방향으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안내해 주어야 하며, 특히 유의할 일은 학생들에게 너무 빨리 답을 요구하여 심사숙고하는 버릇을 가지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나 창의적 발상을 묵살하는 일이 없도록 그들의 사고활동을 재촉하지 않는 기다림이 있어야 할 것이다.
2. 현장 체험 학습의 유의점
슬기로운 생활은 자연현상과 사회현상을 교실로 끌어 들여 실험. 관찰. 조사활동을 통해서 과학적 탐구 경험을 중시하고 있으며, S.T.S(과학,기술,사회)교육 방법이 도입된 통합 교과목으로 열린교육 차원에서 탐구과정과 야외학습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
우리가 어릴 때는 산야를 뛰어 다니며 자연체험을 생활화하였고, 자연과 놀이를 통해 자연을 이해해 왔으나, 현재의 어린이들은 자연현상에 대한 체험이 매우 부족하다. 학생들에게 자연에 대한 체험을 더욱 확대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려야 하며 이와 더불어 부모들도 이런 교육에 참여시켜 현장체험교육의 의의를 강조해야 나가야 한다.
현재 이따금 이루어지는 현장교육 활동들이 단지 눈요기 교육(설명도 없고, 탐구도 없고, 走馬看山 )에 젖어 교사의 교수활동이 거의 없고 단지 안전과 편의주의에 빠져 왜곡되고 방치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저학년으로서 구체적인 안내가 없으면 전혀 학습되지 않는다. 개인별 또는 소집단별 과제를 주어서 찾도록 안내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사전에 학생수준에 맞는 문제들을 여러 가지 준비해 두고, 지점마다 제시하여 이를 알지 못하면 다음 과정으로 넘아가는 것을 통제해서 전과정이 학습되도록 의도적으로 조절하여야 한다.
사전에 과제를 주어 예습하게 하고, 메모를 하여 보고서를 꾸미거나 순서에 맞고 조리있게 발표할 수 있도록 사전에 계획되고 조직되어야 한다.
이에 대한 개선 방안으로 다음과 같이 제시해 본다.
가. 철저한 사전계획을 갖고 추진하자.
(1) 연간 계획표 작성
ㅇ교육과정을 분석하여 현장성과 시기에 알맞은 때와 장소에 따라 학습할 주제로 선택하고 학년별 발단단계에 따라 학습목표를 확실히 한 다음 주 활동내용과 준비물을 확인하며 구체적으로 연간 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하여야 한다.
연간계획에는 슬기로운 생활의 각 영역별 학습내용 중에서 학습한 또는 학습할 내용 중에서 학인 및 조사 관찰할 수 있는 적절한 장소를 개발하여 선정하며 이동,안전,학습가능성, 발달단계 등이 고려되어 선정되도록 하고 장소에 따라 학습활동이 통합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조직되고 구성되어야 한다.
(2) 야외 학습 계획표
야외 학습계획은 교사와 아동의 활동 구체적인 일정이며 프로그램이다. 구체적 프로그램이 없이는 지도자인 교사가 흔들리게 되고 계획 차질은 물론 일관성이 없어진다.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일정계획을 작성하여 일정에 따라 차질없이 추진되고 관리되어야 한다. 그러나 학생의 수준으로 조금 넉넉한 시간을 주는 일정계획이 수립되고 추진되어야 한다.
(3) 기타 준비해야할 일
ㅇ 사전 장소협조, 답사, 관찰기록 방법, 분류, 측정조사, 채집 표본 만들기 지도
ㅇ 생활지도, 질서지도, 차량안전
ㅇ 과제제시, 메모지, 학습지, 기록지
ㅇ 복장 - 츄리닝(험하게 입어도 지장이 없는 옷) 운동화, 모자, 물통, 도시락, 사전 조사내용, 기록용 카메라, 녹음기,
- 수학여행 코스 개발대회
ㅇ 보조교사로서 학부모 참여(아동과 같은 행동)
ㅇ 견학 지점별 설명할 자료 조사 - 시나리오 작성
나. 학습의 장을 넓히자.
학습의 장을 교실에서 학교 교재원으로, 산과 들과 시냇가로, 숲으로, 전시회, 등으로 넓혀서 자연 속에서 탐구하고 발견하는 기쁨을 찾도록 계획되고 추진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반드시 야외학습에서 실천되어야 한다.(독일 30% 자연숲속 학습 실시)
다. 체험학습을 실시하자.
0 1인 1작물 재배
0 1 인 1동물 사육하기 (동식물 사랑 체험-생명의 고귀함 교육)
0 주말 농장 가꾸기
0 절개지-돌 수집, 지층 모습 관찰
0 밤하늘의 별자리를 관찰
0 가정에 개인 실험실 꾸미기;(현미경, 망원경 등)
0 가정 탐구과제 (부모와 함께 해결)
라. 학습 지도 자원을 확보하자.
0 꿈을 키우는 도서나 도감류, 백과사전
0 자원인사 초빙 지도.
0 연구기관 및 과학실 항상 공개
이상을 종합해 보면
① 야외학습의 회수를 가능한 한 늘여야 하고
② 야외학습의 장을 넓혀야 하고
③ 야외학습에 대한 구체적 프로그램이 수립된 후에 실시되어야 하고
④ 체험학습을 통해 야외학습의 분위기를 체득하고 자연을 사랑하도록 하며
⑤ 야외학습을 보완할 각종 학습자료 도서를 확충하여야 하고
⑥ 개인학습보다는 소규모 협력 학습형태로 조직 운영하여야 하겠다.
⑦ 사전에 관련 지식을 조사해 오는 과제를 제시한 후 실시되어야 한다.
3. 지도상 유의할 점
가. 통합적 지도
나. 교사의 질문은 학생들의 구체적인 활동과 경험을 중심으로 지적 호기심과 학습 동기 유발
다. 여러 가지 학습을 통하여 탐구능력을 기르고, 탐구과정 및 결과를 글과 그림, 말로 표현하는 기회를 많이 가지도록 한다.
라. 학습의 효율화를 위해 다양한 학습 자료를 이용하고 주변의 실물 자료나 생활자체를 많이 이용하고,
교실의 공간을 다양하게 변화시켜 학습의 흥미와 참여도를 높인다.
마. 교과서에 제시된 활동내용과 자료는 학교의 실정과 지역사회의 특성에 맞게 학교와 교사의 재량으로 재구성하여 지도함.
ㅇ. 그림을 통해서 사전 개념지도 (AUSBEL 의 개념학습)
ㅇ. 개인의 능력을 고려한 수준별 교육 실시 (좋은 것은 더욱 좋게, 모자라는 것은 보통으로)
ㅇ. 百言而不如一行 (교사의 솔선수범이 아동을 감동시킨다.)
ㅇ. 교과서보다 더 생생하고 구체적인 자료가 있는지 찾아보기.
ㅇ. 과학과 수업은 사전준비 없이는 훌륭한 선생님이 될 수 없다.
- 교사가 자료 준비하는 모습을 아동들이 보게 하고 아동과 같이 준비하자.
ㅇ. “알았나?, 예, 아니오”를 요구하는 발문은 창의력을 죽이는 일이다.
- 단답형의 질문보다 답의 가짓 수가 많도록 질문하자.
ㅇ. 아동은 가르치지 않아도 배운다.
- 가정에서, 학원에서 다 배워서 공부시간이 신나는 재미가 없다.
- 1시간 동안에 최소한 한 번은 아동의 눈빛이 초롱초롱 빛나게 해야 한다.
- 아동은 모두 아는 것 같아도 실제로 아는 것이 없다고 전제하고 가르치자.
ㅇ 극정경험을 주자
- 극정경험(peak experience)
- 즐겁고 고된 경험은 확대 재생산(동기유발)되나 쓰리고 아픈 경험은 예방적 경험이 된다.
ㅇ 꾸준히 탐구하는 습관을 길러주자.
- 과학자의 고생했던 경험을 이야기로 들려 주라.
ㅇ 아동에게 일시적 인기를 얻으려고 하면 얼마 후 비난받는 선생님이 된다. (한 번 약속한 것은 끝까지 굽히지 말고 실천하라)
- 탐구는 인내와 극기심, 성실한 자세가 필요함을 체험토록 고생을 시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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