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만남 4/추억의 창고

2008 전안교육 경영안

황와 2014. 10. 21. 23:38

2008 전안교육 경영안

 

 전안 어린이는 다음 세 가지가 행복한 품위있는 어린이입니다.

 

 미래의 큰 꿈을 가꾸는 건강한 어린이

 

1 밝고 건강한 어린이(건깅인)

2 부지런하고 창의적인 어린이(창의인)

3 부모와 이웃을 사랑하는 어린이(효행인)

 

◎ 경영목표 : 명품 전안교육 실현

 

1. 일상을 충실히 하여 기초와 기본을 튼튼히 한다.

2. 자율과 성실, 책임으로 목표관리제(MBO)를 실천한다.

3. 따뜻한 정감 넘치는 푸른 쉼터 같은 학교환경을 조성한다.

 

 

   ▣ 구체적인 중점 실행 과제 ▣

 

가. 명품 전안교육과정 정상 운영

- 교육과정 운영시간 확보 엄수

- 학급 주간 학습계획서 공개 안내(학급 홈페이지로)

- 학교 학급 홈페이지 활용도 제고

- 담임의 창의적 책임 학급경영권 발휘

- 현장학습, 봉사활동, 극기수련활동 등 평소 체험활동 중시

- 선진 교수 기기를 학생들이 직접 조작토록 지도

- 1인 1운동, 교기 (볼링, 육상) 육성

- 동요로 만드는 행복한 하루 열기

- 근면교육, 자기 노력으로 저축하고 용돈 기입장 쓰기

- 고마움을 발견 즉시 표현하는 예절교육 실천 (모아서 칭찬하는 것보다 발견 즉시 작은 칭찬을 자주하자)

- 신발 정리, 이불 개기 실천 습관화 - 개인 생활지도의 기본

- 학부모와 함께 탐구하는 현장학습 활동 (매월 2,4주 토요일 휴무)

- 독서 생활화 및 신간 도서 조기 구입(도서실 연중 공개)

- 1학생 1관찰 재배 (별, 동물, 식물 등)

- 소집단 협동학습 강조 : 조별 탐구학습 보고서 제출

- 객관적 증거를 제시하는 토론문화 정착 - 어린이 회의 꼭 실시

- 계기 교육은 기회교육이다. - 국경일, 명절, 가정행사 아동 동참,

- 수영체험학습 (3학년 이상 마산공설운동장 수영장- 2회, 4시간)

- 친구사진 촬영대회 (생활기기 카메라 사용 기능 제고-전교생)

- 문화예술 교육의 강화 (합주부, 합창부, 1악기 연주, 1정서 종목)

- 방과후 교실 시범학교 운영 (15종목) - 학교 프로그램 참여

- 저학년 방과후 보육 프로그램 ‘꿈샘터’ 연중 운영

 

나. 스스로 연구하여 갖춘 따뜻한 교원 만들기

- 1인 1연구하는 분위기 조성,

- 1교사 1명품 제자 기르기 (시도 이상 입상)

- 명확한 공사 처리 및 격려하는 수상 관리 (무학년제 시상)

- 적극적인 경청법 (교장실, 교무실 - 항상 열린 상담실화)

- 학교장과 대화 시간 운영 (교원, 학생)

 

다. 학교 재정관리의 투명성 강조

- 담당자의 예산 관리 책임성 강조 (기한 전 조기 집행)

- 예산, 업무추진비, 행사계획 홈페이지에 공개

- 학교운영위원회 운영의 활성화

 

라. 건강 보건, 급식위생 철저한 개인 관리토록 생활지도

- 내 몸의 의사는 바로 나.(안전, 운동, 습관, 등)

- 담임과 함께 먹는 식사 시간 - 식당 밥상머리 교육

 

마. 전안 교육의 특색을 살리는 학교행사 추진

- 5월1일 어린이날 어버이날 기념 부모님과 축제가 되는 운동회

- 교육과정 설명회, 전안 예술제, 전안 작은 음악회 등

 

바. 늘 어린이들이 행복한 원칙이 중시되는 학교 경영

- 기본 학교 규칙 제정 준수

- 학교에 쉽게 드나드는 픙토 조성 맟 학부모회 활성화

 

사. 학교, 학급 교육활동 공개 및 평가 실시

- 전안 한 가족 학습의 날 운영

- 학부모 교원평가 참여 추진

- 학교 교육활동 홍보 강화 - 1주일 전 원고 작성 송고

- 학교경영 자체평가 2회(7월, 12월) 실시

- 학교소식지, 학교신문(전안 느티나무) 발간,

- 학교 교지(꿈샘) 발간

 

 

 

[전안교육 명품화 실현]

 

학 생

 

① 꿈샘 전안인의 긍지 가지기

② 당당한 몸가짐과 자세

③ 밝고 건강한 몸과 안전 생활

④ 자기 재능을 위해 땀 흘리는 노력

⑤ 창의적인 탐구와 보고서 작성

⑥ 큰 꿈을 가꾸는 생애계획 짜기

⑦ 혼자 보다는 협동, 단결, 봉사하는 자세

⑧ 다양한 증거를 제시하는 토론의 생활화

⑨ 사람과 어울림을 중시하는 생활

교직원

 

① 전안 내 학교에 근무하는 주인으로서 교직원의 긍지

② 건강하고 사랑을 실천하는 행복한 얼굴

③ 늘 앞서간다는 의식과 자기 계발

④ 공부하는 방법을 안내하고 결과를 반드시 확인하는 선생님

⑤ 한결 격조 높은 시각과 풍부한 교양

⑥ 긍정적이고 전체를 조화롭게 다듬는 자세 갖기

⑦ 혼자보다는 조직적이고 협동적인 업무 추진

⑧ 자율의 기쁨을 느끼며 보람을 찾는 학교생활

⑨ 한국인 전통과 정체성을 전달하는 전달자

학부모

 

① 건강하고 행복감을 느끼는 가정 운영

② 가정이 교육의 중심체라는 의식 제고

③ 늘 아동의 성장을 관찰하고 가능성을 발견하기.

④ 아동 앞에서 선생님을 칭찬하기

⑤ 1등보다는 목표 달성도를 확인하는 부모

⑥ 성인문화의 퇴폐한 모습을 자녀들에게 보이지 않기

⑦ 아동과 함께 현장 안내 학습여행을 즐기기

⑧ 가정과 집안의 문화와 내력을 체험하고 전달해 주기

⑨ 어른 사용 고급기기를 자녀에게 사용하도록 기회 주기.

학 교

 

① 학교시설은 학생들이 언제나 자유롭게 활용하도록 운용

② 학교시설은 우리 것이 아닌 국민의 것이다.

③ 자율적이고 책임을 중시하는 질서생활을 습관화하자

④ 학생들의 안전과 생활에 불편한 점을 우선 개선

⑤ 주인의식을 갖고 관리하는 전안 가족 분위기 조성

⑥ 꽃과 새, 자연의 향기가 도는 아름다운 쉼터같은 학교

⑦ 격조 높은 친절한 안내와 청결 유지

⑧ 학교행사 사전 안내와 홍보 강화 (언론 및 홈페이지)

⑨ 꿈샘 명픔 전안학교 소속감과 환경 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