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만남 4/추억의 창고

교육개혁 평가 준비 이렇게 하였다.

황와 2014. 10. 19. 10:40

교육개혁평가 준비는 이렇게 하였다.

 

                                                                                                                                                                                 /  장학사 이동춘

 

1. 들어가면서

 

경상남도교육청에서는 지난 11월 14일 오후에 지역교육청 및 초,중학교 1개교씩 현장방문 평가를 실시한 바 있다.

지난 7월 14일에는 교육부의 시도교육청 교육평가 중에서 함안초등학교가 열린교육부문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우리 도가 전국적으로 우수쇼육청으로 평가 받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이것을 계기로 함안 교육의 충실도를 전국적으로 홍보하는데 크게 기여하였고 특히 교육부 구학봉 평가관으로부터 특수학교 중의 특수학교라는 극찬을 받은 바 있다.

이와같은 우수한 결과는 우리군의 교육개혁 추진이 전국적으로 앞서있다는 것을 증명한 셈이다. 그러나 본군의 평균적인 교육개혁 추진실태가 전 학교 모두 우수한 것은 아니다. 이에 전 도내 전․시군을 대상으로 교육개혁 추진을 얼마나 창의적으로 추진하고 있는지 그 실태를 알아보고 우리 군의 다른 학교 교육개혁 추진 실태를 점검해 보고 이를 시정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우수한 추진 기관과 교원에 대한 시상과 우수사례를 홍보 일반화 하는데 큰 목적을 두고 실시하게 된 것이다.

 

 

2. 교육개혁 평가의 방향

 

목적 경남교육 시책 추진에 대한 지역교육청, 일선학교의 추진 실태 및 교육행정 전반에 대한 평가를 통하여 경남교육의 현재를 진단하고 교육현장에 교육개혁의 조속한 정착을 유도하기 위함

 

ㅇ 현장의 실무담당자들과의 면담을 통해 경남교육시책 및 교육개혁 추진 상황을 확인하고 관련자료를 점검함

ㅇ 서면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교육개혁 과제 추진 의지와 교육수요자들의 반응등 현장의 분위기와 실제 운영 상황 점검

 

방침

 

ㅇ 지역교육청 및 일선학교의 행정전반을 포괄하여 실시한다.

ㅇ 도 평가위원회에 의하여 평가를 받는다.

ㅇ 현장방문 대상교는 지역교육청에서 추천한 학교(초․중학교 각 1교)만 한다.

ㅇ 후반기 장학활동과 연계하여 평가한다.

ㅇ 평가결과는 추후 공개한다.

 

방향

 

ㅇ 현장평가를 통해 개혁과제들의 취지 및 정부의 교육개혁 의지를 전파한다.

ㅇ 지역교육청 및 단위학교의 행정역량 및 단위 사업을 평가한다.

ㅇ 학생,학부모가 체간하는 현장 개혁 노력울 중점 평가한다.

ㅇ 서면 및 서류에 의한 확인이나 평가를 지양하고 교육활동 내용과 과정, 성과 등에 중점을 두고 평가한다.

ㅇ 교육청 및 학교의 특색 우수사례를 발굴한다.

ㅇ 평가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최대한 확보한다.

 

교육개혁 평가를 어떤 주안점으로 실시할 것인가에 대한 예측과 대비는 평가의 결과와 직결된다, 그래서 우리 교육청에서는 교육개혁평가의 주안점으로 교육부에서 실시한 교육개혁 평가 항목과 더불어 경상남도에서 중점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교육시책에 관한 전반적인 교육의 방향이 바로 평가의 주된 내용으로 판단하고 교육개혁 추진 항목을 사전에 준비하여 점검케 하면서 자체적인 평가를 실시하고 이에 미비한 내용들을 보완하도록 공문으로 통보하고 회의있을 때 마다 강조하였다. 경남의 교육시책과 교육개혁 추진과제의 공통점을 찾아 항목별 내용을 정리하고 이를 각급학교에서 대비하도록 하는 것이 매우 효율적인 대비책이 되었다.

 

3. 교육개혁 평가 대비

 

가. 교육개혁 자체점검표 작성

 

교육개혁 평가를 어떤 주안점으로 실시할 것인가에 대한 예측과 대비는 평가의 결과와 직결된다, 그래서 우리 교육청에서는 교육개혁평가의 주안점으로 교육부에서 실시한 교육개혁 평가 항목과 더불어 경상남도에서 중점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교육시책에 관한 전반적인 교육의 방향이 바로 평가의 주된 내용으로 판단하고 교육개혁 추진 항목을 사전에 준비하여 점검케 하면서 자체적인 평가를 실시하고 이에 미비한 내용들을 보완하도록 공문으로 통보하고 회의있을 때 마다 강조하였다. 경남의 교육시책과 교육개혁 추진과제의 공통점을 찾아 항목별 내용을 정리하고 이를 각급학교에서 대비하도록 하는 것이 매우 효율적인 대비책이 되었다.

나 교육개혁 추진계획 수립

 

 

  교육개혁 항목 분석

 +

 경남교육시책 분석

 =

 교육개혁 평가 점검표

ㅇ 전학교 추진 계획(담당자, 일정 시간 등) 배부

ㅇ 현장 방문교 선정

ㅇ 교육평가 및 교육시책 추진 실적 취합

ㅇ 실적 보고서 작성

ㅇ 실적 보고 시나리오 작성

ㅇ 실적 자료 정비 및 전시자료 제작

ㅇ 실적 보고용 콘티 작성

ㅇ 평가장 정리 및 보고회 연습

ㅇ 평가 예상 문제 답변 준비

 

다 교육개혁 평가 준비위원회 구성

 

 

분과위원회명

위원수

책임자

역할

비 고

보고서 작성 위원

2명

윤정효

보고서 자료 수집,보고서 초안 작성

보고서 작성

보고자료 위원

3명

한기경

보고자료 초안 작성,콘티작성,파워포인트 작성,보고회 리허설 준비

전시자료 위원

6명

구용회

평가 항목별 전시 자료 편철

전시자료 목록 작성,전시자료 파일 작성,전시 팻말 제작,효율적인 전시 방법 구안 ,평가장 설치

설비 및 촬영 위원

2명

신동철

액정비젼 설치,액정비젼 작동법 연구

보고회 리허설,평가 촬영

 

 

라. 교육개혁 실적 취합

 

교육개혁 항목별 교육청 및 일선학교 경영실적 취합

교육실적 보고 자료 와 교육개혁 실적 자료 보완

 

 마. 보고회 준비

 

   보고 식순 - 교육장 인사, 학무과장 실적 보고, 평가,

 

 바. 보고회 및 평가

4. 교육개혁 평가 점검 장학

 

  현장평가 대상교인 칠원초등학교와 함안중학교에 대한 현장 장학지도 각각 2회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