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만남 4/추억의 창고

여러분은 전안교육의 사관(史官)입니다.

황와 2014. 9. 14. 10:13

여러분은 田岸 敎育의 史官들입니다.

                                                                                                                    / 이  동  춘

                                                                                                                                                                          ( 전안초등학교장 )

 좋은 학교 전안초등학교에 모여 신설학교의 명예를 건져 올리는 여러 선생님 감사합니다.

 선배 교원으로서의 교직 경험 바탕 사례를 열거하여 여러분의 앞날을 自省豫言 하고자 하니 꼭 명심하여 들어주기를 바랍니다.

 

1. 여러분은 德性을 갖춘 專門職이다.

 

 

ㅇ 옛날 先生이란 덕망 높고 학문이 뛰어난 사람에게 붙여지는 존칭이었다.

ㅇ 교사는 스승의 길을 걷는 奉仕職 임을 인식하고

ㅇ 훌륭한 선생님은 제자를 거짓없이 사랑하고 덕성과 전문 소양으로 굴복시켜 교화시키는 사람이다.

ㅇ 좋은 선생님은 잘 가르치는 선생님보다 잘 배우게 하는 선생님이고, 잘 배우게 하는 선생님보다 스스로 알게 하는 선생님이다.

    공부하는 방법을 알게 하는 선생님이 가장 좋은 선생님이다.

ㅇ 좋은 선생님은 기다려 줄 줄 아는 선생님이다. 묻고 그 답을 추리하고 생각하고 정리할 시간을 주고 기다려주는 선생님이 되자.

    질문한지 5초 10초도 기다리지 못해 ‘에이 바보들’ 하며 머리를 쥐어 박는 선생님은 되지 말자.

ㅇ Modelling이 되는 선생님이기에 서산대사의 싯귀처럼 " 눈 덮인 들판을 걸어갈 때 함부로 걷지 말지어다, 오늘 내가 걸어간 발자국은

   뒷사람의 이정표가 되리니" 라는 걸 잊지 말아야 한다.

 

2. 교육의 본질은 프로그램에서 승부한다.

 

ㅇ 좋은 학교 그렇지 않은 학교의 기준은 학교 교육프로그램의 여하에 달려있다.

    학교의 프로그램은 학교의 역사와 전통이 되고 창의적이고 다양한 프로그램은 학부형을 감동케 한다.

ㅇ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은 가장 중심적인 학교 과업이므로 옛 교육과정의 속성에서 벗어나서 시대적, 감각적 새로운 맛을 느끼게 해 주어야  한다.

ㅇ 교육과정의 운영은 수준을 달리할 때 개개인의 성취 보람이 달라진다. (귀찮아도 수준별 수업 진행 반드시 필요)

 

3. 초심으로 돌아간 교사의 성공 비결

 

가. 첫 부임 인사말을 멋있게 하라.

 

 ㅇ 평범한 말보다는 의지가 담긴 멋있는 말로 말한다.

     예) 나는 아이들에게는 작은 자신감을 심어 주고,

         동료에게는 언제나 곁에서 필요로 하는 사람이 되며

         학부모에게는 충실한 교육상담자가 되겠습니다.

 ㅇ 첫말 한 마디는 첫印象(first impression)이 되어 나를 채찍질하게 된다.

 

나. 무조건 부딪혀라.

 

ㅇ 일을 겁내서 안 하면 일을 배우는 기회만 잃는다.

ㅇ 기회비용(機會費用) - 기회는 언제나 오는 것이 아니다. 그 때가 지나면 반드시 후회한다.

ㅇ 최선을 다한 결과 = 실적 + 자신감과 보람.

실수를 두려워 마라. 곤경에 빠지면 누구나 다 도와준다.

ㅇ 한 가지의 특기를 반드시 가져라 (최소한 그 학교에서는 제1인자가 되어라).

 

 

다. 교직 생애 계획(敎職生涯計劃 life plan)을 세워라

 

ㅇ ‘나의 교직 생애를 어떻게 펼칠 것인가?’

   예) ‘나는 31살에 주임, 40살에 연구점수 만점, 45살에 승진, 50살에 교장, 55세 장학관……’

   구체적인 인생 계획을 세워 꿈을 추진하라.

 

 

라. 제자를 관리하라

 

 

ㅇ ‘담임한 학생 = 제자’ 라는 등식은 착각이며 성립하지 않는다.

    특히 감동적인 동기유발을 준 제자라야 오래 기억한다.

ㅇ 학생이 몸소 느끼고, 마음 속 깊이 담을 때 먼 훗날 참 제자가 된다.

ㅇ 학생 명단을 컴퓨터에 입력하라. - 다음 인연의 끈이다.

   중요 교육활동도 기록하라, - 지나고 나면 내 한 일이 아무것도 남지 않는다. 

   동료 직원을 기록하라 - 좋은 동료는 바로 나의 팬이 되고, 홍보맨이 되고, 나의 길을 인도하는 등불이 된다.

ㅇ 학교별 디렉토리, 업무, 실적, 학생의 특징, 지도사항 매일 기록

 

 

마. 가르치는 방법을 과목에 따라 정형화(定型化)하라

 

 

ㅇ 과목마다 과목별 특성이 있으므로 그 방법에 맞는 기본적인 학습의 과정을 아동위주 활동으로 정형화하라

   수업의 부담이 덜어진다

ㅇ 교수-학습기기는 아동에게 조작 시키라.

   그들은  잊을 수 없는 체험으로 남는다.

ㅇ 극정 경험(劇頂經驗 peak experience)을 많이 주라 

   학생에게 자신감과 용기를 주고 생생한 학습방법을 익혀준다.

   기억에 각인되고, 확대 재생산(동기유발)되어 예방과 생애를 좌우하는 학습으로 하드 메모리 된다.

 

 

바. 행정 업무는 엄격하게 추진하라.

 

 

ㅇ 행정 행위는 기안자 -(보조기관)- 결재자 간의 약속이고 기본적인 문서처리 과정이다.

    결재가 나지 않는 공문의 시행은 위법이다.

    기안자는 결재자의 의도를 파악한 후 기안에 돌입하라

ㅇ 행정 행위는 정부 기관장의 입장에서 작성되고 확인되고 관리되어져야 한다.

   모든 행정행위는 법인의 자격으로 작성되기 때문에 공명정대하고 엄격해야므로 배추쟁이 문서와 같은 처리는 곤란하다.

ㅇ 결재는 구두나 문서로 추진하는 것 모두 가능하나 결과는 반드시 문서로 기록하여 결재를 맡아 두어야 그 문서의 유효성이 인정된다.

   - 음성언어는 법적 검증성이 낮다.

ㅇ 모든 민원인을 대하는 방법은 내가 학교장, 교육장의 입장에서 기술하고, 지도하며 단정적으로 자르는 용어는 되도록 피하라.

ㅇ 문서에 쓰이는 용어는 건조․ 간결․ 엄정해야하며 확대 해석이 되지 않는 용어로  기술하라.

ㅇ 각종 간담회나 회의 사회는 반드시 시나리오를 써서 사회를 보라,

ㅇ 민원인의 물음에는 업무 담당자에게 돌려 책임있는 답변을 주어야한다.

 

 

4. 학교 조직에서의 빠른 처세술

 

가. 上司管理(your boss managing)를 하라

 

  ㅇ 상사와 자신의 배경을 확실히 이해하라.

     - 상사 : 목표와 목적, 외부 압력, 강점, 약점, 맹점, 좋아하는 직무 스타일 등

     - 자신 : 강점과 약점, 개성 스타일, 권위주의 신뢰 경

 

  ㅇ 상사와 자신의 중요한 관계를 개발하라.

     - 자신의 필요와 스타일에 적합, 상호 기대에 의한 개성화

     - 신뢰성과 정직성의 기초, 상사의 시간과 자원의 선택적 사용

 

 

나. 직원 조직의 核이 되라

 

 

   핵심요원은 언제나 핵심에서 맴돌고 주변인은 언제나 변두리에서 맴돈다.

  학교 과업에 참여하여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핵심 요원이 되라.

 

 

다. 첫 동료가 교직의 성공여부를, 첫 학생이 교직의 보람을 결정한다.

 

 ㅇ 첫 임지는 교직의 성공을 결정하는 요인이 된다.

      임지 학교가 연구하는 풍토인가?, 편안히 노는 풍토인가?,

      적극적이고  긍정적인가?, 부정적이고 투쟁적인가?)

 ㅇ 첫 직장에서의 근무 태도가 성실성을 결정한다.

     유능한가?,  불실한가?

 ㅇ 아동과의 첫 만남이 장차 교육자의 보람을 결정한다.

     아이들이 예쁜가?,  귀찮은가?

 ㅇ 교장은 학교 교직원의 분위기가 교장의 경영 스타일을 결정한다.

     민주적 교장이 되는가?, 전제적 교장이 되는가?  

 ㅇ 교감은 학교 교직원의 분위기가  관리 스타일을 결정한다. 

     수용형인가?, 확인형인가?, 믿음형인가?, 잔소리형인가?, 

 

 

5. 맺음 말

 

 

교사는 아동과 만남의 아름다움을 터득하고 꾸준한 인내와 기다림속에 성장한다.

지나온 과거 생활에서 무엇이 더 중요한가를 생각해 보고, 효용성, 전이성, 발전성이 높은 것을 전수하는 실천적 수범 노력이 필요하다.

구태의연한 방법을 바꾸지 않으면 미래를 살아갈 주인공들이 먼훗날 선생님을 원망한다. 따라서 학교 현장에서 창의적인 방법을 많이 적용하여 열성적인 노력으로 교육의 파숫군이 되는 소임을 다할 때 여러분은 유능한 선생님이 될 것이라고 자성예언(自省豫言)하면서 건강과 만남, 사랑과 큰 덕이 함께 하기를 빈다.

여러분이 만드는 전안의 초기 역사를 보다 빛나게 그리고 전통을 만든다는 심정으로 기록하고 만들어 주기 바랍니다.

 

                                    나의 교직 생애 계획서

 

최종 희망

교장, 교육인적자원부 정책담당 장학관

 

선정 이유

나를 더 가치롭게 하고 행정경험을 살리며 최고 교육정책개발과 정책 수립과정을 익히고 싶다.

여건 조성

 

대학원 수강, 석․박사 학위 획득, 영어교육

독일 일본 미국 유학, 외국세미나 참석

현대교육연구소 연구원

교육과학교육원 연구사 연구관, 교장

 

구체적인 경력

년도

나이

특기사항

 

 

 

 

○○에서 출생

○○초등학교 졸업

○○중학교 졸업

○○고등학교 졸업

○○대학교 졸업

육군 25사단 군복무

초등교사 임용(창녕)

1946

1957

1960

1963

1965

1968

1968

0

12

15

18

20

23

23

실부모 양육

5년 반장, 교육감상

장학생 선발

방송반, 교지편집

초등2정교사

사단 군수과 1종계

1-1 담임, 체육

             

 

 

구체적인 경력

년도

나이

특기 사항

 

                                                              교사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