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만남 4/추억의 창고

경남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황와 2014. 9. 14. 11:17

[2004 경남교육발전 자문회의 인성교육분과 보고내용]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도천초등학교

교장 이 동 춘

 현 7차 교육과정의 2대 지주인 인성 교육과 창의성 교육 사람됨을 교육하자는 인성교육이 가장 중시되고 있으나 종래의 교육관에 의거 대학입시 준비 기관화하는 초중고 교육기관의 고민과 특히 최근 갑자기 전국적으로 악명을 떨친 경남의 몇 가지 비인성 사건에서 실추된 경남교육을 정상화 선진화시키고 인간성이 풍부한 경남 학생을 기르는데 고민해 보자는 과제가 여기에 있다.

 지금까지의 인성교육이 잘못되었다기보다 지금부터 좀더 인성교육의 변화를 유도해 보자는 우리의 의지가 담겨있다고 보며 5개 교육청 자문단 위원들이 공동으로 고민한 의견이기에 존중해 주기 바란다.

 그리고 타 시도와 차별화된 방안을 찾는데 애로가 많았고 실천성에 대한 검증은 각급학교에서 우리 스스로 해본 것들 중심으로 선정하였다.

 

 

1. 필요성

 

 가정기능 약화 보완을 위한 학교 인성교육 역할의 증대

 사이버 폭력물 등 유해환경의 증가에 대비한 심성교육의 필요성 대두

 공동체 의식이 결여되어 있어 실천 중심의 인성교육이 절실히 요구됨

 대화분위기 조성을 위한 상담기법 연수의 필요성 증대

 가치관 혼돈의 극복을 위한 건전한 정체성 정립

 서열위주의 교육관 타파를 위한 학교 교육의 정상화 촉구

 

2. 현황 및 문제점

 

 

 성인들의 사회적 교육기능이 감축되어 솔선수범과 훈계 격려가 줄어든 반면 경제라는 이름으로 너무 감각적이고 퇴폐적인 사례들이 자꾸 사회의식을 좀먹고 있으며, 오로지 청소년의 자율성에만 기대하고 있는 형편이다.

 경남교육발전 계획 수립을 위한 설문조사 결과, 인성교육에 대한 교육적 요구가 높음

 인성교육에 필요한 체험의 장과 실천 프로그램 미흡

 급격한 사회변화에 의한 가족애의 부족

가정의 교육 기능 약화 및 기본 예절교육 부족

 공동체 의식의 부족으로 개인주의 만연

 물질 만능 주의로 인한 인간경시 풍조 만연

 놀이문화의 부족으로 건전한 정서발달의 저해

 향토사랑․ 나라사랑 실천 교육 프로그램 부족

입시 위주의 획일적 교육

 

 

3. 정책 제안

 

 

[1]. 친구사랑 운동 확산

 

형제가 없는 시대 - 친구로 형제 대신

친구사랑 운동의 실천을 통해 친구를 사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친구와 우정을 깊게 할 수 있는 행사를 발굴하여,

학생 스스로가 친구를 사랑하는 마음을 갖게 한다. 더불어 살아가는 지혜를 가르치고 친구의 소중함을 깨닫게 한다.

추진 내용

 

친구사랑 운동 확산

- 2005학년도 친구의 날 운영계획과 동일

지역별, 학교별 특색 있는 행사 추진

추진 전략

 친구사랑 운동 추진

 

2005학년도 친구의 날 운영계획과 동일 참고

- 대상자 : 유․초․중․고 전교생, 지역공동체 (가족, 학부모, 교사, 지역주민, 동창회, 유관기관 등), 특히 장애아와 정상아의 결연

- 내용 : 친구의 날 운영

친구사랑 주간 홍보,

친구사랑 학예 행사,

친구 자랑대회

친구사랑 사진 촬영 대회

친구와 함께하는 체험활동 (산 오르기 등)

친구의 집 방문의 날 (home stay-베갯머리 교육)

장애인 친구와 함께 하는 날,

친구와 함께 하는 동아리 축제

 

[2]. 내 고장 산 오르기 (극정 경험을 주는 협동 체험교육)

 

 내 고장 산 오르기 체험 활동을 통하여 극기와 도전정신, 자연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기본 생활 습관과 공동체 의식을 기른다.

 등반 과정의 여러 가지 활동을 통하여 협동심과 봉사정신을 함양하고 우리 고장을 사랑하는 밝고 고운 심성을 기른다.

추진 내용

내 고장 산 오르기 활동 전개

 

 - 전교생이 다 함께 하는 내 고장 산 오르기 체험 학습 (팀별, 학급별, 학년별, 체험현장 학습)

 - 지역공동체 (가족, 학부모, 교사, 지역주민, 동창회, 유관기관 등)와 함께 하는 산 오르기

추진 전략

내 고장 산 오르기 활동

- 대상자 : 유․초․중․고 전교생, 지역공동체

(가족, 학부모, 교사, 지역주민, 동창회, 유관기관 등)

- 시기 : 봄과 가을 소풍 시, 특별활동, 현장 체험 활동

- 방법 : 학교교육과정에 반영-학년별 코스 개발

개인별 체력별 팀 구성

- 내용 : 전교생이 함께 하는 내 고장 산 오르기 활동

지역공동체와 함께 하는 내 고장 산 오르기 활동

산 오르기 등반 코스 개발 대회

자연보호 활동(나무 명찰 달기)

환경 정화 활동

산 오르기 활동 시상

(팀, 학급, 학년별, 질서 유지와 협동심, 단결심, 공동체 의식 등을 심사)

예상되는 문제점

체격에 비해 체력이 매우 부족한 학생이 많이 나타나 탈락하는 학생이 다수 있을 것이다.

포기하거나 산을 원망하고 게으름을 피우는 학생들 때문에 전체적으로 시간적 소모가 많을 것이다.

많은 학생들이 한꺼번에 정상에 오르기 때문에 통제가 어려워 안전사고 예방 대책이 필요할 것이다.

여교사가 많아 교사 스스로 산을 오르기 싫어하고 학생들 인솔에 어려움이 많을 것이다.

음식물 등 물이 부족하여 탈진하는 학생이 생길 것이다.

발목을 삐거나 고소 공포증이 있는 학생에 대한 대책이 필요할 것이다.

-철저한 준비

 

[3]. 너와 내가 함께하는 멘터링 활동

 

서로 돕는 방법 - 가르치는 것이 가장 잘 아는 방식이다.

1:1 멘터링을 통해 너와 내가 도와가며 함께 생활한다.’는 정신으로 기본 생활습관을 길러주고 남과 더불어 사는 방법을 익혀 스스로 절제하고 책임지는 바른 인성을 형성하고자 함

추진 내용

멘터링 관계 형성

- 유치원생과 초등학생

- 하급생과 상급생

- 학력 우수 학생과 부진 학생

- 특수아와 교사

- 친구끼리 1:1 고민 상담, 생활지도 활동, 또래집단 상담

선생님과 집중 지도대상 학생을 1:1로

(지도대상이 많은 경우에는 1:다수로 할당) 연결하여 지도

- 영재와 교사

이름 알기 운동 전개 - 명부 보관하기

- 담임:아동, 아동:아동, 학부모:선생님, 교사:교사 서로 이름 알기

멘터링 활동 전개

- 멘터링 활동 시간 확보

- 멘터링 행사

- 우수 멘터링 사례 발굴 ․ 홍보

- 멘터링 프로그램의 단계적 적용

교사 연수 강화 및 지원

추진 전략

시범 ⋅ 연구학교 운영

- 초 중 고 1개교 연구학교 지정 운영

- 시범학교 운영을 통해 확산

멘터링 활동 프로그램 개발

멘토링 기법의 교사 연수

연차적으로 적용 범위 확대

예상되는 문제점

멘토와 멘티의 연결하는 방법의 연구가 필요

- 소외되는 학생의 예방 대책

멘토링 활동의 역효과를 최소한 할 수 있는 방안 강구

적용 대상을 어떻게 선정할 것인가?

 

[4] 가족사랑 체험 활동의 전개

 

가정은 인성교육의 최소단위 - 솔선수범이 최선의 규약

가족간의 대화의 기회를 갖고 부모 이해하기, 자녀 이해하기의 장으로 가족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하고 가족의 일원으로서 가정을 위해 자신의 책임을 다해야겠다는 심성을 길러주고자 함.

추진 내용

가족사랑 체험 활동의 전개

- 부모님과 함께 하는 봉사활동 (재활원, 장애인 복지관, 독거노인, 소년 소녀 가장 돕기 활동)

- 부모님 일터 체험활동 (부모님이 일하시는 곳 방문하여 체험활동 전개)

- 가족사랑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

가족 주말농장 체험활동(학교의 텃밭이나 공터 이용 1인 1평 농작물 가꾸기 및 1인 1동물 기르기)

추진 전략

부모님과 함께하는 봉사활동

대상자 : 학부모, 전 초․중․고 학생

- 시기 : 매월 4주 토요일(주5일제 수업에 따른)

- 방법 : 봉사할 기관을 선정하여 부모님과 함께 봉사활동 전개

부모님과 함께하는 봉사활동 발표회 개최(학급, 학교별, 시․도 대회참가)

부모님 일터 체험활동

대상자 : 학부모, 전 초․중․고 학생

- 시기 : 매월 4주 토요일(주5일제 수업에 따른), 방학기간

- 방법 : 부모님의 일터를 직접 방문하여 체험활동 전개

부모님 일터 체험활동 보고서 발표회 개회(학급, 학교별, 시군 교육청)

가족사랑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

- 2대 명절때 나의 뿌리와 우리 집의 가훈을 조사

- 가족사랑 자랑 발표회

- 가족사랑 학예 대회 개최

- 가족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편지로 전하기

- 가족 주말 농장 체험활동

(학교의 텃밭이나 공터 이용 1인 1평 농작물 가꾸기1인 1동물 기르기)

가정의 달 선포 체험활동 전개

- 대상자 : 학부모, 전 초․중․고 학생

- 시기 : 5, 9월의 가정의 달로 선포 체험활동 전개

- 방법 : 한 달 동안 1일 1효행활동 전개

사랑의 편지 쓰기 (자녀가 부모에게, 부모는 자녀에게 상호간 편지쓰기)

부모에게 음주 운전 안하기, 금연하기 편지 쓰기

예상되는 문제점

부모와 함께하는 습성이 되어 있지 않음

여가 활동 활용 방법이 익숙하지 않다.

봉사활동이 마음에 우려 나오는 것이 아니고 억지로 따라 갈 것이다.

재활원이나 지체 아동 시설소에 참여할 때 봉사방법을 모를 것이다.

체험활동 자체를 거부하는 학생이 많을 것이다.

- 보완점 : 또래집단을 구성하여 부모와 팀을 구성한다.

 

[5]. 인성 함양 전문 상담연수의 강화

 

신규교사의 증대 - 수업중 임상 사태 현장교육 필요

전 교원의 상담교사화를 통하여 생활지도의 효율성을 높이고 시대 변화에 부응하는 학부모의 올바른 자녀교육관, 진로 지도관의 정립을 위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전문 상담 연수를 실시함.

추진 내용

교직원 대상 전문 상담 연수

- 전 초․중․고 교원을 대상으로 60시간의 전문 상담 연수를 이수케 함

학부모 대상 P.E.T 교육 실시

- 희망 학무모를 대상으로 10시간의 P.E.T 교육을 받도록 함.

추진 전략

교직원 대상 전문 상담 연수

- 대상자 : 학교 급별 희망자 순으로 선발

- 방법 : 전문기관에 위탁하여 시행

초․중등교원 : 전문 상담 교사 양성과정 개설된 대학

- 기간 : 학기 중, 방학 중 시간 이용,

5개년 계획으로 전 교원이 이수토록 함.

- 연수 경비 : 도교육청이 전액 지원

학부모 대상 P.E.T 교육 실시

- 대상자 : 시․군 교육청별 희망자 순으로 선발

- 방법 : 각 지역 청소년 상담실과 연계하여 시행

- 내용 : 청소년 이해, 대화 기법, 진로 지도

- 기간 : 연중 실시하되 지역 실정에 맞게 운영

- 기타 : 연수 대상자 선발, 연수 장소, 강사 선정, 예산 등에 관하여 교육공동체의 협의하여 운영

교사, 학부모‘내 탓이요’ 운동 참여

- 교사는 제자에게, 학부모는 자녀에게 책임감과 신뢰감을 줄 수 있는 기초생활 지도에 적극적으로 참여

힉부모의 학력관 변화를 이끄는 연수 기회 확대

예상되는 문제점

막대한 연수 경비 조달을 위한 예산 확보

유관 기관의 협조와 학부모 연수 대상자의 확보가 성공여부 가름

 

5. 기대 효과

 

극기 도전정신과 개척정신이 정신적 지주로 스며들어 올바른 자아 정체감이 형성으로 민주시민의 역량과 공동체의식을 함양하는데 기여한다.

기본생활 습관을 길러주고 생각과 행동을 조절 및 절제하며 공동체 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심성이 육성된다.

가족간의 대화의 장이 마련되고 부모의 존중과 자식에 대한 바른 이해가 건전한 가정을 이루는 기반이 된다.

전문적인 상담의 기법학생들을 폭 넓게 이해하고 함께 행동함으로써 일탈 행동을 사전에 예방하고 비행의 씨앗이 움트지 않게 하는 새로운 미래지향적인 교육 풍토 조성에 이바지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