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만남 4/추억의 창고

극정경험을 주는 교육

황와 2014. 9. 11. 21:08

 

극정경험(劇頂經驗)을 주는 교육    

                                                              

 

                                                                    /교장 이동춘

1.머릿말

 

-극정경험(peak experience)의 정의

-극정경험의 교육적 의의

 

2. 즐겁고 신나는 경험

 

-야영에서 친구와 신나게 즐겼던 경험

-가족끼리 신나게 즐겼던 경험

-명절 때 친척들과 만나 즐겁게 지냈던 경험

-과학발명품을 고생스럽게 연구하여 발명해 낸 경험

-친구들 앞에서 통쾌할 정도로 발표해 보았던 경험

-선생님과 함께 열심히 공부하여 1등해 보았던 경험

 

3. 쓰리고 아픈 경험

 

-이가 아파 고생했던 경험

-매우 놀라 무서워 했던 경험

-선생님께 매를 맞고 혼났던 경험

 

4. 가슴아프고 슬픈 경험

 

-친구의 갑작스런 죽음에 슬퍼했던 경험

-사랑하던 가족의 죽음에 슬퍼했던 경험

-오갈데 없이 찟어지게 가난했던 경험

-하루내내 펑펑 울었던 경험

 

5. 힘들고 고된 경험

 

-군대에서 훈련으로 고생했던 경험(해병대 훈련소 입소 훈련)

-소년단 하계야영에 참가하여 고생했던 경험

-고된 탐구활동으로 땀흘리며 공부했던 경험

-하기싫은 일을 억지로 해냈던 경험

-비오는날 무전여행을 다니면서 잠잘 곳을 찾아 해맸던 경험

 

6. 매우 부끄럽고 죄송한 경험

 

-친구들앞에서 몹시 무안했던 경험

-부모님 앞에서 난처한 입장에 섰던 경험

-나쁜짓하다 들켜 쫏겨다녔던 경험

-친구들 앞에서 쉽게 풀 수 있는 문제를 풀지 못해 쩔쩔 매었던 경험

 

7. 죽음을 직면한 위험한 경험

 

-물에 빠져 허우적 거렸던 경험

-교통사고를 만나 구사일생으로 살아났던 경험(교통사고를 한 번 저지른 사람은 같은 사고를 다시 저지르지 않는다.)

-등산도중 준비 부족으로 고생했던 경험

 

8. 맺음말

 

-극정경험의 총합은 교육력의 활용성을 높이는 능력이 되고 재생산된다.

-즐겁고 고된 경험은 확대 재생산(동기유발)되나 쓰리고 아픈 경험은 예방 경험이 된 다.

-극정경험은 생애를 좌우하는 추억의 자기 기록이 되며 하드메모리가 된다

- 인간이란 극정 경험을 찾아 꾸준히 만들어가는 존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