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만남 4/추억의 창고

좋은 선생님은 학생이 천사로 보인다.

황와 2014. 9. 9. 21:53

[신규교사 연수회 강의 원고]

 

 

훌륭한 선생님은 아동이 천사로 보인다.

                                                                                                                 이 동 춘

(경남함안교육청 장학사)

 신규교사로 관문을 통과한 것 축하, 선배교사로서의 교직 경험 바탕 사례 열거,

 꼭 명심하여 들어주기를 바란다.

 

1. 선생님은 덕성을 갖춘 전문직이다.

 

- 先生은 덕망높고 학문이 뛰어난 사람에게 붙여지는 존칭이었다.

- 교사는 스승의 길을 걷는 봉사직임을 인식하고

- 훌륭한 선생님 : 학생을 천사처럼 사랑하고 덕성과 전문적인 소양을 가진다.

 

2. 신규 교사의 성공 비결

 

가. 첫 부임 인사말을 멋있게 하라.

 

- 평범한 말보다는 의지가 담긴 멋있는 말로-

나는 아이들에게는 작은 자신감을 심어주고, 동료에게는 언제나 곁에서 필요로하는 사람이 되며,

학부모에게는 충실한 교육상담자가 되겠습니다.

- 첫말 한마디는 첫인상(印象 first impression)이 되어 나를 채찍질하게 된다.

 

나. 무조건 먼저 부딪혀라.

 

- 일을 겁내서 안하면 일을 배우는 기회만 잃는다.

   먼저 경험한 자가 전문가가 된다.

   기회비용(機會費用)-기회는 언제나 오는 것이 아니다.

- 최선을 다한 결과 = 실적 + 자신감과 보람.

- 실수를 두려워 마라.

   곤경에 빠지면 누구나 다 도와준다.

- 한 가지의 특기를 반드시 가져라

   (최소한 학교에서 제1인자가 되어라).

 

다. 교직생애 계획(敎職 生涯計劃, life plan)을 세워라

 

- ‘나의 교직 생애를 어떻게 펼칠 것인가?’

- ‘나는 31살에 주임, 40살에 연구점수 만점, 45살에 승진,

    50살에 교장, 55세 장학관……’

   (구체적인 인생 계획을 세워 추진하라)

 

라. 제자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라

 

- ‘담임한 학생 = 제자’라는 등식은 착각이며 성립하지 않는다.

  특히 동기유발을 준 제자라야 오래 기억한다.

- 학생이 몸소 느끼고, 마음속 깊이 담을 때 먼 훗날 참 제자가 된다.

- 학생 명단과 학교별  주요실적, 동료 직원을 컴퓨터에 입력하라.

   (좋은 동료는 바로 나의 팬이 되고, 홍보맨이 되고, 나의 길을 인도하는 등불이 된다.).

- 학교별 디렉토리, 업무, 실적, 학생의 특징, 지도사항을 매일 기록하라.

 

마. 가르치는 방법을 과목에 따라 정형화(定型化) 하라.

 

- 과목마다 과목별 특성이 있으므로 그 방법에 맞는 기본적인 학습의 과정을

   아동 위주 활동  정형화하라 (수업의 부담이 덜어진다)

- 교수-학습기기는 아동에게 조작 시키라. (아동은 체험으로 남는다.)

- 극정경험(劇頂經驗, peak experience)을 많이 주라

  (학생에게 자신감과 용기를 주고 생생한 학습방법을 익혀준다. 기억에 각인되고, 확대 재생산

  (동기유발)되어 예방과 생애를 좌우하는 학습으로 하드 메모리 된다.)

 

3. 학교 조직에서의 빠른 처세술

 

가. 상사관리(上司管理, your boss managing)를 하라.

 

ㅇ 상사와 자신의 배경을 확실히 이해하라.

- 상사 : 목표와 목적, 외부 압력, 강점, 약점, 맹점, 좋아하는 직무 스타일 등

- 자신 : 강점과 약점, 개성 스타일, 권위주의 신뢰 경향

ㅇ상사와 자신의 중요한 관계를 개발하라.

- 자신의 필요와 스타일에 적합, 상호 기대에 의한 개성화

- 신뢰성과 정직성의 기초, 상사의 시간과 자원의 선택적 사용

 

나. 직원 조직의 핵심(核心)이 되라.

 

- 핵심요원은 언제나 중심에서 돌고 주변인은 언제나 주변에서 맴돈다.

- 학교 과업에 참여하여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핵심 요원이 되라.

 

다. 첫 동료가 교직의 성공여부를, 첫 학생이 교직의 보람을 결정한다.

 

- 첫 임지는 교직의 성공을 결정하는 요인이 된다.

  (연구하는 풍토인가?, 노는 풍토인가?, 적극적이고 긍정적인가?, 부정적이고 투쟁적인가?)

- 첫 직장에서의 근무 태도가 성실성을 결정한다.

  (유능한가?, 불실한가?)

- 아동과의 첫 만남이 장차 교육자의 보람을 결정한다.

 

4. 맺음말

 교사는 아동과 만남의 아름다움을 터득하고 꾸준한 인내와 기다림속에 성장한다.

 지나온 과거 생활에서 무엇이 더 중요한가를 생각해 보고, 효용성, 전이성, 발전성이 높은 것을 전수하는 실천적 수범 노력이 필요하다. 구태의연한 방법을 바꾸지 않으면 미래를 살아갈 주인공들이 먼훗날 선생님을 원망한다. 따라서 학교 현장에서 창의적인 방법을 많이 적용하여 열성적인 노력으로 교육의 파숫군이 되는 소임을 다할 때 여러분은 유능한 선생님이 될 것이라고 자성예언(自省豫言)하면서 건강과 만남, 사랑과 큰 덕이 함께 하기를 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