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만남 1/국내외여행

일본 자매학교 요쿠로소학교 방문기

황와 2010. 5. 24. 22:57

 

    

 

 

1. 기간 : 04.5.10-5.14

2. 방문학교 : 일본 히로시마현 쿠레시 요쿠로소학교

3. 참가인원 : 단장  이동춘

 도천초등학교 교원 3명, 학생 20명

 진해시청  공무원 1명 수행

4. 코스 : 진해-부산항 (배편)-히로시마항-히로시마 과학관-쿠레시청(방문식)-요쿠로소학교 방문식-교육위원회방문-

          양교 합숙 체험 -조선통신사 자료관 - 평화공원- 히로시마항-배편-부산항-진해

 


04.5.10 일본 구레시 방문 단장 자격으로 일본 방문

  5.10. 13:00 학교에서 점심먹고 출발(진해시 버스편)-15:00 부산항 여객선

      부두 도착-출국수속-17:30 부산항 출항(은하호 B 9호실)부시장 선물구입 17,000원,

      盧茂埇씨 자상한 설명, 이한솔(수액 주사), 임수진, 양다운 고열 증세 호전

  5.11 09:30 히로시마항 도착-입국수속(구레시 버스 탑승, 2명의 안내원 (하라다 유우수케(原田祐輔), 준꼬 여사)

    -10:30 히로시마현 과학관 관람(1,2,3층)-12:30 구레시 Portopia 점심도시(소장 선물-수건,가방)-

    1:10 구레시청 방문(부시장 赤松(아까히로),교육장 掘久眞(호리)교육위원회 부장 崎木賢次)

 

 [방문식]

 개회-참석자 소개-방문자 소개-구레 부시장 인사-방문 단장 인사-어린이 대표 인사-선물교환(부시장-볼펜,우리-인삼주(시장,)민속주(부시장)-교육장(일본주)

  - 구레시 현황 및 관광지 소개-15:00 그린힐 鄕原 도착-1층 쟈스민실-18:00

    저녁식사 -20:00 요쿠로소학교 山本勝義 교장, 小西啓二 敎頭 그린힐 방문-

    교육위 보건급식계장 大尾佳弘(다이오 요시히로) 참석, 구레 야간 주점, 야시장

    포장마차 구경 접대 받음-22:30 그린힐 도착-구레시청 관리들과 면담실에서

    조우 약주(구레시장의 川本善信 비서계장, 坂原直樹 비서, 교육위원회 급식계장 大尾佳弘) - 01:30 취침

 

  5.12 기상 - 아침식사-그린힐 향원 순시(온실, 주말농장, 새로운 질경이)

     09:00 그린힐 출발-10:30 요쿠로소학교 도착-교장실 안내(교장실이 넓음,

    고호와 르노아르 작품 게시, 책상, 접대소파, 회의용 탁자, 간이싱크대, 학교

    입상 상장 전시, 천정에 냉난방기)-귀빈 소개(교육위 급식담당자, 학교 PTA

    회장, 부회장 3명(기모노 차림),신문기자 등) -학교현황 소개(25학급 794명,

    브라질, 페루 아이 약 15명 교육, 교육평가 대비 시범학교 11.6 시범보고회

    예정, 학생수가 조금씩 감소, 학구내 학부모는 다양한 직업이 혼재,

    구레시에서 2위 학교, 山本 교장이 이 학교 졸업생이고 학구내 거주),

   11:00 교류행사 환영식(강당) - 전교생, 학부모, 전교원 약900명 참여 환영식 -

   중앙으로 입장, 단상으로 안내, 사회(교두)-일본 학교장인사-일본 어린이 인사

 - 우리 학교장 답사-우리 학생대표 답사-선물교환(일본은 민속전설 모형, 우리는 원앙새 1쌍)

 - 교가제창(일본 4절, 우리 1절)-민요제창(사쿠라, 고향의 봄)-퇴장

   -교장실에서 휴식-11:30 학예발표회(일본 6년 민속 매스게임(힘차고 집단성  발견)

  -홍승연 영어말하기 학교 소개, 김현민 독창- 레코드 연주)-학교수업 및 시설 시찰

   (교실은 아동 작품 위주로 게시, 교실의 규격이 정사각형에 가까움,

   학습원에  아동이 키우는 식물 화분이 많음,

   이과실-실험대 모양이 앞이 넒은 6각형임, 

   도서실-도서장이 높음,

   종합실- 합주 고급 악기 구비, 그림 말리는 장비, 등,

   컴퓨터실-분단형 5명1조, 8조, 워드프로세서 수업, 일체형 컴퓨터,구레시청 지원 받아 설치,

   수영장 - 7-9월 수영수업, 연중 소방수로 저장 시 소방수 저장 지역할,

   강당- 우리학교 작품 게시, 벽면 크게 모자이크형 작품 게시,

 12:00 점심 급식-교실로 이동 배식, 아동이 직접 잔반처리 후 반납, 교실 연결부 턱 없음,

   경사진 계단 난간 돌출 나무 로구로 설치, 점심 메뉴 (스텐레스 식판,

   대나무 젓가락, 밥, 국, 단조림(해군의 특식, 감자+소고기 조림),

   망개떡(어린이날 어린이에게 건강과 복을 바라며 주는 일본 민속음식, 망개잎으로 싼 팥 속을 넣은 찰떡)등

13:00 학교장 차로 구레시 교육위원회 방문 - 교육장 출장으로 理事室에서 양국

  교육관계 내용 협의(참석자 兩校 교장,통역자,교육위원회 崎木賢次 부장,太田耕造 차장, 工田 隆 과장, 原 眞市 參事補)

    (58개 초등학교, 요쿠로 소학교는 시내 2위 규모, 교육프로그램 운영 문제

     - 학교급식 우수성 문제, 우리의 내고장산 오르기 소개 호응, 수학여행,

    학교 통폐합 문제 (학교 학생수 감소로 통합코자하나 지역 주민의 반대로 불가, 62명 학교 있음)

시내관광(붉은 벽돌 건물, 해군기지사령부

  -  잠수함항-온도노세토(스프링형 도로, 다리, 해협, 타이라기요모리(유명한 건축) 공사, 부채로 지는 해를 부쳐 올려 공사 진행 전설-해안도로-붓공장이 있는 곳-  야려산 국립공원-야려산로지(800m고지, 안개)

  - 입영식(지배인에게, 식순 아동이 진행, 인사, 아동 대표 보고, 지배인 환영인사 - 생활중 유의점 안내-폐식)

    짝끼리 방 배정, 103호 배정(교무와)  

18:00 요쿠로소학교 주최 만찬 (회를 위주로 한 각종 음식) - 사회 만찬회 시작 개회,  개최 학교장 인사, 만찬 답사, 요리사 소개 박수, 만찬 - 학교장 기념주 준비(청주),  학교장 건배, 약1시간 반 정도 만찬 대담

20:00경 학생들 게임(강당), 6개 게임 진행, 교사도 한 팀 아동과 같이 게임, 점수로 경쟁심 고취,

20:00경 학교장 별 전설 소개 (안드로메다)

23:00-1:00 3층에서 회식, 양교 교장 교원, 시장 비서계장 川本善信, 구레시 진행 요원((하라다 유우수케(原田祐輔), 준꼬 ) 등이 참석 (음식을 요리장이 제공)

01:00 취침

 

04.5.13 05:00 기상, 비가 억수로 옴

  07:00 식사

  08:00 요쿠로소학교 출영식 (사회, 학생인사, 지배인답사, 인사)

          - 억수비 속에서도 전송, 비 맞으며 로지요원 활동이 헌신적임   

  09:00 억수같은 빗속에서 야려산 롯지 출발 배웅

  10:00 安海灘大橋(통행로지불) - 조선통신사 자료관(쇼토엔)-설명 및 관람- 일본 전통차(粖茶녹차) 茶道 體驗 - 선물 구입

  12:00 구레 국내선 여객터미널에서 점심식사(일식)

  13:00 히로시마 24시점포에서 필기구 선물구입

  14:30 히로시마 붓가게에서 長流 붓 구입

  15:00 평화공원(돔 유적-한국인 전몰자 위령비 헌화 참배-일본인 위령비 헌화

   -  자료관 관람(투하전 투하후 참상 사진으로 디오라마로 설치, 일본 학생의 눈물, 끔찍한 모습으로 증오심 유발,

  수 많은 학생들의 현장학습, 준비된 학습 자세 (기록장, 기록하는 습관)

  15:40 히로시마 국제항 도착, 山本勝義 교장 대기 배웅 - 銀河 號 탑승(1등실 B 9실)

  18:00 저녁식사- 여행단끼리 좌담 및 반성 모임, 선물 포장, 취침,

 

04.5.14 04:50 기상, -날씨 갬

  07:00 아침식사,  09:00 부산항 도착,  09:30 부산항 귀국 수속, 진해로 이동

  (진해시청 버스 탐승), 11:00 학교 도착, 학부모에게 인계  

 ※임수진 발열로 요쿠로소학교에서 보건실 신세지고 일본병원에서 진료 11,850엔

   (여행자 보험으로 처리) 지불, 이한솔, 임수진 발열, 양다운 코피, 진형호 발열, 김은주 교사 멀미

 

[방문 결과]


04. 5.10일 부터 5월 14일까지 4박 5일간 우리 학생 20명과 선생님 세 분과 함께 일본 구레시장 초청을 받아 요쿠로소학교와 구레시청을 방문하고 구레와 히로시마의 관광지를 구경하고 돌아왔다. 4박 5일간 일본 시찰 단장으로 많은 문물을 관광

 하고 왔으나 우리의 대충하는 의식은 바꿔져야하나  우리도 하면 일본과 같이 잘 사는 한국을 건설할 수 있으리라 기대하며 많이 가서 보는 것이 가장 지름길임을 느꼈다. 百聞而 不如一見이라고


1. 방문전 준비사항

  일본방문 사전 치밀한 계획 수립

  일본 문화와 인사법 일본어 기본 사전 연수

  단정한 복장, 친절한 태도, 긍지높은 국민의식, 도천초등학생의 명예 지키기

  시민의식과 질서지키기

  자기 건강 관리

  방문단 진해시장, 교육장 예방


2. 방문 구체적인 일정


 5.10  부산 국제여객선 터미날에서 출항 - (은하호 배에서 1박) - 5.11 히로시마 국제항 터미널 입국 - 구레시청 버스로 안내(구레시청)  - 히로시마현 과학관 방문(과학놀이 기구 활용 놀이) - 구레시로 이동 - 구레시 포토피아 공원(해양공원)에서 점심 - 구레시청 방문, 부시장, 교육장 등과  방문식 거행 - 구레시 현황 소개 및 관광안내 - 그린힐 향원( 2박) - 5.12  요쿠로소학교 환영식 참가 (전교생, 학부모, 교직원, 지역유지 약 900 여명 참석) - 도천 학예 종목 발표회(영어말하기, 독창, 레코드 합주-대단한 칭찬 받음) - 교류 결연식- 학교 교실 수업장면 순례 - 점심 급식(일본 전통음식(망개떡, 단조림) - 구레시 교육위원회 방문(학교장만 참석,두 나라 학교의 중요 교육 프로그램 소개, 우리 학교의 교육 내용에 대한 호응도 높음, 학교 급식의 질 관리 협의 ) - 학생 구레 명승지 관광(시가지,군항, 잠수함항, 온도노세토(타이야 키요모리 전설) -야려산 로지(국민숙사, 도천 요쿠로 학생 합동 숙박)( 저녁 만찬, 게임, 등) - (3박0 - 아침 억수같은 비 속에 이별 -안예탄대교- 시모카마가리지마 조선통신사 자료관 관광, 일본 녹차 다도 체험 - 히로시마 평화공원(한국인 전몰자 위령비, 일본인 전몰자 위령비 헌회 참배, 자료관의 생생한 참상 관람-히로시마 국제항 터미널 -은하호(4박)-부산항 도착  - 진해시장. 교육장 방문 보고  

 


3. 같은 점과 다른 점


  [같은 점]

 음식의 맛이나 조리방법 등이 우리 음식과 큰 차이가 없고 자연스럽게 먹을 수 있음 (무취) 산야에 나는 잡초와 나무 수풀 등은 우리 강산의 모습과  거의 같음

사람의 생김새로서는 구별이 되지 않을 정도로 똑 같음

 일본말의 구조가 우리나라 말의 구조와 비슷함 

 구레시의 전경이 우리 진해시의 장복터널을 나온 진해시의 전경과 많이 닮음


  [다른 점]

 시내를 돌아다니는 동물을 발견할 수 없음

 전신주, 전봇대, 교통신호대를 함께 사용하는 효율성

 야간 포장마차를 설치할 장소에 수도와 전기, 가스 연결구를 건설 당시에 장치해 두고 연결해서 쓰게하는 것

 관광버스를 시청에서 운영하는 것(수학여행은 학교에서 코스와 장소를 정하여 주면 시청관광국에서 버스를 주선해 줌)

 학교를 적당한 규모로 통폐합하고자 하나 지역 주민의 반발로 통합을 못하는 경우가 많음

교회 건물을 발견할 수 없음

도로의 폭이 좁고 주로 2차선 도로가 많음(그래도 교통사고는 잘 나지 않음)

만나는 사람마다 무조건 밝은 얼굴로 인사함

교통 정지선은 반드시 지키고 경적소리는 비오는 날 한 번 들었음

학교의 수영장 물을 시의 소방 방화수로 활용하기 때문에 반드시 물이 채워져 있음

음식을 먹기전에 "잘 먹겠습니다." 먹는 중에 "참 맛있네요"  먹은 후에" 잘 먹었습니다" 라고 감사를 표시함  

음식을 길거리에 들고 다니면서 먹는 사람 발견하지 못함

모임이나 이동시 가기 전에 보고, 가서 보고, 마치고 와서 보고를 어린이들이 하는 모습

일본인의 정밀한 계획 수립과 빈틈없고 차질없는 진행(아동 하나하나가 합동 숙박 계획 소지)

모든 데서 상대방을 불편하게 하지 않으려는 교육과 실천(나 혼자만의 예외를 만들지 않음)

깨끗한 거리, 정돈된 시가지, 주차위반, 경찰관이 없어도 물흐르듯 진행되는 교통,

철저한 건축시공과 품질관리로 도시전체에서 불부합 부분이 거의 노출되지 않음

집집마다 주차장을 갖지 않으면 자동차를 등록할 수 없다는 점

작은 것도 철저하게 다듬어서 제것으로 만드는 완벽성

전국민을 위한 레저시설 확충에 시청이 나서서 운영하여 저렴한 비용으로 국민복지 지원

신발을 들어가면서 돌려놓음으로써 출발 때 먼저 나갈 수 있도록하는 면밀한 준비성

현장학습에서 자료를 챙기고 적으면서 설명듣고 알뜰히 기록하는 모습(히로시마 평화공원에서

주고 받는 선물은 만들거나 정성을 들인 것을 주고 받음

히로시마항 바다에서도 적조를 발견할 수 있음

  소형차가 약 80% 차지 

 

일본 -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생활 문화 교육

 

1. 기간 : 2004. 5. 10 - 5. 14

2. 초청국 : 일본 히로시마현 구레시, 요쿠로소학교


1.  '남에게 폐를 끼치지 않는다'는 생활목표가 일본교육의 중심

 

남에게 폐를 끼치지 않는 약속을 꼭 지키는 사람이 됩시다.

우리들이 일본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었던 것은 '줄서기' 입니다. 사람도 기다리며 줄서고, 차는 도로에서 앞차 뒤를 따라가며 줄서고, 먼저 온 사람이 먼저 가는 것이 아무런 꺼리낌이 없는 세상 같았습니다.

우리는 어떤가요?  내가 가장 먼저, 내가 가장 편하게, 나를 규칙과 질서에서 앞세우는 일로 다른 사람에게 많은 폐를 끼치고 있습니다. 앞지르기, 경적울리기, 새치기하기.....등


합동 숙박지인 호텔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일본 학생들은 밤 10시 이후에는 잠자리에 들어 잠을 자는 생활규칙이었는데 우리 학생들이 잠자지 않고 떠들고 있으니까 '잠 좀 잡시다' 라고 일본 선생님에게 이야기하는 소리를  전해 듣고 우리의 얼굴이 화끈했습니다.

우리가 예사로 나 먼저 하는 행동으로 그렇지 않은 남에게 얼마나 많은 피해를 주는지 꼭 생각해 보아야 했습니다.

도로에 다니는 차들도 꼭 질서를 지키고 앞차를 추월해 갈려고 하지 않고 앞차가 사람을 내리기 위해 서면 뒷차도 모두 서 주고, 건너편 차가 좌회전이나 우회전을 하려할 때 아무리 큰 차도 그 차가 먼저 틀어가도록 기다려주는 것은 우리나라에서

큰 차라고, 빨리가야 할 차라고 경적을 울리며 앞질러 가는 모습과 대조적이었습니다.

 

2.  "계획은 철저히 세우고 계획된 일은 반드시 실천한다" 라는 모습


 우리들이 일본 방문에 앞서서 우리들의 방문 일정과 준비 상태를 점검하고 출발하였으나, 일본에서는 더 철저하게 준비하여 방문단의 불편을 최소한으로 덜어주려 애썼습니다.


 우리 양교 학생들이 일본의 800m 고지위에 있는 야려산 국민호텔에 함께 합숙하게 되었는데 입영식을 지배인에게 행하고 호텔에 들어갔고, 요쿠로 소학교 학생들의 파일북에는 함께 지내면서 할 프로그램 하나하나에 대한 설명과 계획서가 차례대로 꽂아져 있었고 호텔의 호실과 짝지의 소개, 생활규칙 등이 상세하게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날 밤 비가 억수로 와서 교장선생님의 별 전설 이야기를 하지 못하게 될 상황이었으나 호텔의 현관에 모여 계획된 프로그램을 다 지도해 주신 점도 인상 깊었습니다. 우리는 그런 준비도 없이 짝이 되는 학생 명단 한 장만 가지고 저녁놀이를 함께 한 것입니다


 우리가 합동 숙박지에서 출발할 때 짙은 구름 속에 비가 억수로 많이 와서  짐을 버스에 싣기 어려웠는데 인원수 만큼 쓸 비닐 우산을 미리 준비해 두었고, 호텔 종사원들이 짐을 비를 노다지 맞아 가며 차에 옮겨 실어 주었습니다.


 그리고  그 날 쇼토엔의 조선통신사 자료관을 구경하고 나와서 비가 억수로 쏟아져 도로가 시내처럼 물이 차는데도 계획된 일본 다도 체험관으로 가서 우리들에게 생소한 일본 문화를 체험하도록 하는 것,  그리고 더욱 놀라운 것은 도로가 울퉁불퉁하지 않아 차가 떨림이 없다는 걸 보면서 철저한 공사 시공을 한 것, 그리고  주차 시설 이외에는 차가 한 대도 대여지지 않아 교통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았던 점, 도로 공사는 가능한한 밤에 실시하여 국민에게 불편을 주지 않는다는 점, 가는 데마다  노인이고 여자고 그져 놀고 있는 모습을 발견하지 못하였다는 점 등  선진 생활 모습을 보고 왔습니다.


이제는 우리도 약속과 질서를 잘 지키고, 이웃을 먼저 생각하는 선진 국민이 되는 길은 나의  생활 모습을 지금 당장  바꾸는 일 입니다.  뒤로 미루지 말고 지금부터 남을 배려하는 아름다운 사회를 만듭시다.

그러면 모두가 편한 생활이 될 것입니다.

 do it n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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