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만남 4/옛적교과서

격몽요결 4 (讀書章)

황와 2018. 7. 27. 13:56

4. 讀書章

    독서장

 

學者 常存此心 不被事物所勝 而必須窮理明善 然後 當行之道

학자 상존차심   불피사물소승   이필수궁리명선   연후  당행지도

曉然在前 可以進步

효연재전  가이진보

 

배우는 사람은 늘 이 마음을 지녀 사물에 현혹되면 안 되고

반드시 이치를 궁리하고 선을 밝혀야 한다.

그리고 나면 마땅히 나아갈 길이 환히 앞에 나타나 발전해 나아갈 수 있다.

 

) ~~ = ~~ ~에게 ~을 당하다, 수동, 피동

) 不被事物所勝 사물에게 이김을 당하지 않다

) 입다, 당하다, 옷을 입다, , 이불

) () 밝다, 환하다, 깨닫다, 새벽, 동틀 무렵

) 曉然 밝게, 환히

 

故入道 莫先於窮理 窮理 莫先乎讀書 以聖賢用心之跡

고입도  막선어궁리   궁리  막선호독서  이성현용심지적

及善惡之可效可戒者 皆在於書故也

급선악지가효가계자    개재어서고야

 

그러므로 도에 들어가는 것은 이치를 궁구하는 것보다 먼저 할 것이 없고

이치를 궁구하는 것은 책을 읽는 것보다 먼저 할 것이 없다.

성현들이 마음을 쓴 자취에서부터 선악의 본받아야 할 것과

경계해야 할 것까지 모두 책에 있기 때문이다.

 

) 窮理 이치를 궁구(연구) 하다

) ~()~ ~보다 더~한 것은 없다

) () 발자취, 자취

) ~ ~ ~에서부터 ~까지

) , 정도, ~할 만한

) 可效可戒者 본받을 만한 경계할 만한 것

 

凡讀書者 必端拱危坐 敬對方冊 專心致志 精思涵泳

범독서자  필단공위좌  경대방책   전심치지  정사함영

涵泳者熟讀 深思之謂 深解義趣 而每句 必求踐履之方

함영자숙독  심사지위  심해의취   이매구  필구천리지방

 

책을 읽는 모든 사람은 반드시 단정히 손을 모으고 바로 앉아

공손히 책을 대하고 마음을 뜻에 집중하고, 자세히 생각하고 함영하여

함영이란 면밀하게 읽고 깊이 생각하는 것을 이름. 깊은 뜻을 이해하여

구절마다 반드시 실천하는 법을 구해야 한다.

 

) 바르다, 똑바르다

) 方冊 목판이나 대쪽에 쓴 글,

) 오직 한 곳에만 집중하다

) 涵泳 물속에서 헤엄을 치는 것

) () 젖다, 잠기다, 담그다

) () , 취지, 풍취,

) 踐履 실천함, 몸소 이행함

) () 밟다 () 밟다

 

若口讀 而心不體 身不行 則書自書我自我 何益之有

약구독  이심불체   신불행  즉서자서아자아   하익지유

 

만약에 입으로만 읽을 뿐 마음으로 체득하지 못하고 몸소 실행하지 못하면,

책은 책대로 나는 나대로 일 것이니 무슨 소득이 있겠는가?

 

) 益之有 목적어를 강조하기 위해 도치하고 그 사이에 구조사 가 들어갔다. = 有益

 

先讀小學 於事親 敬兄 忠君 弟長 隆師 親友之道 一一詳玩 而力行之

선독소학  어사친  경형  충군  제장 융사  친우지도  일일상완   이역행지

 

먼저 소학을 읽어 부모를 섬기고 형을 공경하며 임금에게 충성하고

어른에게 공손하며 벗과 친히 지내는 도리에 대해

하나씩 자세하게 익혀 힘써 이것을 실행해야 한다.

 

) = () 공경하다, 공손하다

) () 높이다, 높다, 성하다, 후하다

) 의 조사로서의 기능이 事親 ~ 親友之道까지 미친다.

) () 자세하다

) () 익히다, 감상하다, 장난하다, 놀다

 

次讀大學及或問 於窮理 正心 修己治人之道 一一眞知而實踐之

차독대학급혹문   어궁리  정심  수기치인지도   일일진지이실천지

 

다음에 대학과 대학 혹문을 읽어 이치를 궁구하고 마음을 바로 하며

몸을 수양하고 사람을 다스리는 도에 대해

하나하나 참되게 알고 실천해야 한다.

 

次讀論語 於求仁 爲己 涵養本原之功 一一精思 而深體之

차독논어 어구인 위기  함양본원지공 일일정사 이심체지

 

다음에는 논어를 읽어 인을 구하고 자신을 위하며

근본을 함양하는 공부에 대해 하나하나 자세히 생각하고 깊이 체득해야 한다.

 

) 涵養 서서히 양성함, 차차 길러 냄

 

次讀孟子 於明辨義利 遏人慾 存天理之說 一一明察 而擴充之

차독맹자  어명변의리   알인욕  존천리지설  일일명찰   이확충지

 

다음에는 맹자를 읽어 의와 이익을 명확히 분별하고 사람의 욕심을 막고

하늘의 이치를 보존하는 말에 대해 하나씩 밝히고 살펴 확충해야 한다.

 

) () 막다, 저지하다, 가리다, 은폐하다, 끊다, 단절하다, 해치다, 손상하다

) 擴充 넓히고 충실하게 채움

) () 넓히다 () 채우다

 

次讀中庸 於性情之德 推致之功 位育之妙 一一玩索 而有得焉

차독중용  어성정지덕   추치지공  위육지묘  일일완색   이유득언

 

다음에는 중용을 읽어 성정의 작용과 미루어 이르는 공부

천지가 자리하고 만물이 자라는 미묘함에 대해

하나하나 익히고 찾아 터득함이 있어야 한다.

 

) 性情 본성과 심정

) 헤아리다, 추측하다, 넓히다, 확충하다, 밀다, 변천하다

) 이르다, 다하다, 이루다, 부르다, 보내다, 면밀하다

) () 익히다, 감상하다

) () 찾다

 

次讀詩經 於性情之邪正 善惡之褒戒 一一潛繹 感發而懲創之

차독시경  어성정지사정   선악지포계   일일잠역  감발이징창지

 

다음에는 시경을 읽어서 성정의 사악함과 올바름

선악의 칭찬과 징계에 관하여

일일이 숨겨진 실마리를 찾아 감동하고 경계해야 한다.

 

) () 기리다, 칭찬하다, 크다, 넓다

) () 잠기다, 가라앉다, 감추다, 숨기다, 몰래

) () 풀다, 풀어내다, 풀리다, 끌어내다, 당기다, 실마리

) () 징계하다, 비롯하다, 시작하다

 

次讀禮經 於天理之節文 儀則之道數 一一講究 而有立焉

차독예경   어천리지절문  의칙지도수   일일강구  이유입언

 

다음에는 예기를 읽어서 자연의 이치를 표현해 놓은 글과,

사람이 지켜야 할 법이 정한 제도에 대하여 하나하나 익히고 연구해서 이루어야 한다.

 

) 節文 예절에 관한 규정,

) 講究 조사하여 궁리함

) () 연구하다, 익히다, 외우다, 계획하다, 꾀하다

) 儀則 사람이 지켜야 할 법칙

) 道數 제도

 

次讀書經 於二帝三王 治天下之大經大法 一一領要 而遡本焉

차독서경  어이제삼왕   치천하지대경대법   일일영요   이소본언

 

다음에는 서경을 읽고 이제와 삼왕이

천하를 다스린 크나큰 경륜과 법칙에 대해 하나하나 요령을 얻어

그 근본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 二帝임금과 임금을, 三王은 하나라의 우왕, 은나라의 탕왕, 주나라의 문왕과 무왕을 가리킨다.

) 領要 중요한 골자나 줄거리

) (, ) 거느리다, 다스리다, 통솔하다, 요소, 요점, 중요한 부분

) () 거스르다, 거슬러 올라가다, 따라 내려가다

 

次讀易經 於吉凶存亡進退消長之幾 一一觀玩 而窮硏焉

차독역경  어길흉존망진퇴소장지기     일일관완  이궁연언

 

다음에는 주역을 읽어 길흉, 존망, 진퇴, 소장의 기미에 대하여

하나씩 관찰하여 익히고 깊이 연구해야 한다.

 

) 消長 흥망성쇠

) () 사라지다, 없애다, 소멸시키다

) () 기미, 조짐, 낌새, , 얼마, 어느 정도, 거의, 어찌

) () 익히다, 감상하다, 장난하다, 놀다

 

次讀春秋 於聖人賞善罰惡 抑揚操縱之微辭奧義

차독춘추  어성인상선벌악   억양조종지미사오의

一一精硏 而契悟焉

일일정연  이계오언

 

다음에는 춘추를 읽어서 성인이 선에 상을 주고 악을 벌하며

억제와 찬양, 조종하는 완곡한 말의 깊은 뜻에 대해

하나씩 자세히 연구해서 정확하게 깨달아야 한다.

 

) 抑揚 억누르고 혹은 찬양함

) 操縱 마음대로 다루어 움직임, 자유로이 다룸

) 微辭 은근히 돌려서 하는 말 또는 글

) () 어렴풋하다, 어둡다, 작다, 몰래, 은밀히, 조금

) 奧義 매우 깊은 뜻

) () 깊다, 깊숙하다, 그윽하다

) 契悟 뜻에 어긋남이 없이 정확하게 깨달음

) () 들어맞다, 부합하다, 꼭 들어맞다, 합치다, 계약

 

 

五書五經 循環熟讀 理會不已 使義理日明 而宋之先正所著之書

오서오경  순환숙독  이회불이   사의리일명   이송지선정소저지서

 

오서오경을 번갈아가며 숙독해서

깨달음을 그치지 않고 뜻과 이치를 날로 밝히고,

송나라 선현들의 저서인

 

) 理會 깨달아 앎 = 理解

 

如近思錄 家禮 心經 二程全書 朱子大全 語類 及他性理之說

여근사록  가례  심경  이정전서  주자대전  어류  급타성리지설

 

근사록, 주자가례, 심경, 이정전서, 주자대전, 주자어류와

그 밖의 성리의 학설을

 

宜間間精讀 使義理 常常浸灌吾心 無時間斷 而餘力 亦讀史書

의간간정독   사의리  상상침관오심   무시간단  이여력  역독사서

通古今 達事變 以長識見

통고금  달사변  이장식견

 

틈나는 대로 정독하여 뜻과 이치로 하여금

내 마음에 젖어들게 하여 끊어지는 때가 없게 하고,

남은 힘이 있으면 또한 역사 책을 읽어서

옛날과 지금을 통달하고 사물의 변화를 익혀

이로써 학식과 견문을 발전시킨다.

 

) 浸灌 물을 뿌림

) () 잠기다, 담그다, 번지다, 적시다, 스며들다

) () 물을 대다, 따르다, 붓다

 

若異端雜類 不正之書 則不可頃刻披閱也

약이단잡류   부정지서  즉불가경각피열야

 

이단인 잡서류와 같은 바르지 못한 책은 잠깐이라도 보아서는 안 된다.

 

) () 헤치다, 열다, 들추어내다

) () 보다, 검열하다, 읽다

 

凡讀書 必熟讀一冊盡曉義趣 貫通無疑然後 乃改讀他書

범독서  필숙독일책진효의취    관통무의연후   내개독타서

不可貪多務得 忙迫涉獵也

불가탐다무득   망박섭렵야

 

대개 글을 읽는 데에는 반드시 한 책을 숙독하여 그 뜻과 취지를 다 깨닫고

통달하여 의문을 없앤 후에 다른 책을 읽어야 한다.

많이 읽는 데 욕심이 나서 애를 써서 바쁘게

여러 책을 이것저것 읽어서는 안 된다.

 

) () 닥치다, 가까이하다, 궁하다, 좁다, 허둥거리다

) 涉獵 여러 가지 책을 널리 읽음

) () 넓다, 건너다, 겪다, 널리

) () 대충 훑어보다, 사냥하다, 찾다, 추구하다



'사랑의 만남 4 > 옛적교과서 '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격몽요결 8 (居家章)  (0) 2018.07.28
격몽요결 7 (祭禮章)  (0) 2018.07.28
격몽요결 3 (持身章)  (0) 2018.07.27
명심보감 25 (勸學編)  (0) 2018.07.25
명심보감 24 (廉義編)  (0) 2018.0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