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存心篇
존심편
景行錄에 云 坐密室을 如通衢하고 馭寸心을 如六馬可免過니라.
경행록 운 좌밀실 여통구 어촌심 여육마가면과
{경행록}에 이르기를,
"비밀한 방에 앉았어도 마치 네거리에 앉은 것처럼 하고,
작은 마음을 제어하기로 마치 여섯 필의 말을 부리듯하면
가히 허물을 면할 수 있느니라."고 하셨다.
擊壤詩에 云 富貴를 如將智力求인대 仲尼도 年少合封侯라 世人은 不解靑天意
격양시 운 부귀 여장지력구 중니 연소합봉후 세인 불해청천의
空使身心半夜愁이니라.
공사신심반야수
{격양시}에 이르기를,
"부귀를 지혜와 힘으로 구할 수 있다면
중니는 젊은 나이에 마땅히 제후에 봉해졌을 것이다.
세상 사람들은 푸른 하늘의 뜻을 알지 못하고
헛되이 몸과 마음으로 하여금 한 밤중에 근심하게 하느니라."고 하셨다.
范忠宣公이 戒子弟 曰 人雖至愚나 責人則明하고 雖有聰明이나 恕己則昏니
범충선공 계자제 왈 인수지우 책인즉명 수유총명 서기즉혼
爾曹는 但 當以責人之心으로 責己하고, 恕己之心으로 恕人하면 則不患不到聖賢地位也니라.
이조 단 당이책인지심 책기 서기지심 서인 즉불환부도성현지위야
범충선공이 자제를 경계하여 말하기를,
"자신은 비록 어리석을지라도 남을 책하는 데는 밝고,
비록 재주가 있다 해도 자기를 용서하는 데는 어둡다.
너희들은 마땅히 남을 책하는 마음으로써 자기를 책하고,
자기를 용서하는 마음으로써 남을 용서한다면
성현의 경지에 이르지 못할 것을 근심할 것이 없느니라."고 하셨다.
子曰 聰明思睿도 守之以愚하고 功被天下라도 守之以讓하고 勇力振世라도
자왈 총명사예 수지이우 공피천하 수지이양 용력진세
守之以怯하고 富有四海라도 守之以謙이니라
수지이겁 부유사해 수지이겸
공자가 말하기를,
"총명하고 생각이 뛰어나도 어리석은 체 하여야 하고,
공이 천하를 덮을 만하더라도 겸양하여야 하고,
용맹이 세상에 떨칠지라도 늘 조심하여야 하고,
부유한 것이 사해를 차지했다 하더라도 겸손하여야 하느니라."고 하셨다.
素書에 云 薄施厚望者는 不報하고 貴而忘賤子는 不久니라.
소서 운 박시후망자 불보 귀이망천자 불구
{소서>에 이르기를,
"박하게 베풀고 후한 것을 바라는 자에게는 보답이 없고,
몸이 귀하게 되고 나서 천했던 때를 잊는 자는 오래 계속하지 못하느니라."고 하였다.
施恩勿求報하고 與人勿追悔하라.
시은물구보 여인물추회
"은혜를 베풀거든 그 보답을 구하지 말고,
남에게 주었거든 후에 뉘우치지 말지니라."
孫思邈이 曰 膽欲大而心欲小하고 知欲圓而行欲方이니라.
손사막 왈 담욕대이심욕소 지욕원이행욕방
손사막이 말하기를,
"담력은 크게 가지도록 하되 마음가짐은 섬세해야 하고,
지혜는 원만하도록 하되 행동은 모나게하도록 해야 하느니라."고 하셨다.
念念要如臨戰日하고 心心常似過橋時니라.
염염요여임전일 심심상사과교시
"생각하는 것은 항상 싸움터에 나아갔을 때와 같이 하고,
마음은 언제나 다리를 건너는 때와 같이 조심해야 하느니라."
懼法朝朝樂이오 欺公日日憂니라.
구법조조락 기공일일우
"법을 두려워하면 언제나 즐거울 것이요.
나라 일을 속이면 날마다 근심이 되느니라."
朱文公이 曰 守口如甁하고 防意如城하라.
주문공 왈 수구여병 방의여성
주문공이 말하기를,
"입을 지키는 것은 병과 같이 하고,
뜻을 막기를 성을 지키는 것 같이하라."고 하셨다.
心不負人이면 面無慙色이니라.
심불부인 면무참색
"마음이 남을 저버리지 않았으면
얼굴에 부끄러운 빛이 없느니라."
人無百歲人이나 枉作千年計니라.
인무백세인 왕작천년계
"사람은 백 살을 사는 사람이 없건만
부질없이 천년의 계획을 세우느니라.“
寇萊公六悔銘 云 官行私曲失時悔요 富不儉用貧時悔요 藝不少學過時悔요
구래공육회명 운 관행사곡실시회 부불검용빈시회 예불소학과시회
見事不學用時悔요 醉後狂言醒時悔요 安不將息病時悔니라.
견사불학용시회 취후광언성시회 안부장식병시회
구래공의 {육회명}에 이르기를,
"벼슬아치가 사사로운 일을 행하면 벼슬을 잃을 때 뉘우치게 되고,
돈이 많을 때에 아껴 쓰지 않으면 가난해졌을 때 뉘우치게 되고,
재주를 믿고 어렸을 때 배우지 않으면 시기가 지났을 때 뉘우치게 되고,
사물을 보고 배우지 않으면 필요하게 되었을 때 뉘우치게 되고,
취한 뒤에 함부로 말하면 술이 깨었을 때 뉘우치게 되고,
몸이 건강했을 때 조심하지 않으면 병이 들었을 때 뉘우칠 것이니라."고 하였다.
益智書 云 寧無事而家貧이언정 莫有事而家富요 寧無事而住茅屋이언정
익지서 운 영무사이가빈 막유사이가부 영무사이주모옥
不有事而住金屋이요 寧無病而食序飯이언정 不有病而服良藥이니라.
불유사이주금옥 영무병이식서반 불유병이복양약
{익지서}에 이르기를,
"차라리 아무 사고없이 집이 가난할지언정
사고있으면 집이 부자되지 말 것이요.
차라리 아무 사고없이 나쁜 집에서 살지언정
사고 있으면서 좋은 집에서 살지 말 것이요.
차라리 병이 없이 거친 밥을 먹을지언정
병이 있어 좋은 약을 먹지 말 것이니라."고 하였다.
心安茅屋穩이오 性定菜羹香이니라.
심안모옥은 성정채갱향
"마음이 편안하면 초가집도 안온하고
성품이 안정되면 나물국도 향기로우니라."
景行錄에 云 責人者는 不全交요 自恕者는 不改過니라.
경행록 운 책인자 부전교 자서자 불개과
{경행록}에 이르기를,
"남을 꾸짖는 자는 사귐을 온전히 할 수 없고,
자기를 용서하는 자는 허물을 고치지 못하느니라."고 하였다.
夙興夜寐 所思忠孝者는 人不知나 天必知之요 飽食煖衣하여 怡然自衛者는
숙흥야매 소사충효자 인부지 천필지지 포식난의 이연자위자
身雖安이나 其如子孫에 何오.
신수안 기여자손 하
"아침 일찍 일어나서부터 밤이 깊어 잠들 때까지
늘 충성과 효도를 생각하는 자는 사람은 알지 못하나 하늘은 반드시 알 것이요.
배부르게 먹고 따뜻하게 입고서 안락하게 제 몸만 보호하는 자는
몸은 비록 편안하나 그 자손에게는 어찌 할 것인가?"
以愛妻子之心 事親則曲盡其孝요 以保富貴之心으로 奉君則無往不忠이오
이애처자지심 사친즉곡진기효 이보부귀지심 봉군즉무왕불충
以責人之心으로 責己則寡過요 以恕己之心으로 恕人則全交니라.
이책인지심 책기즉과과 이서기지심 서인즉전교
"아내와 자식을 사랑하는 마음으로써 어버이를 섬긴다면
그 효도를 극진히 할 수 있을 것이요,
부귀를 보전하려는 마음으로써 임금을 받든다면
그 어느 때나 충성이 아니됨이 없을 것이요.
남을 책망하는 마음으로써 자기를 책망한다면
허물이 적을 것이요,
자기를 용서하는 마음으로써 남을 용서한다면
사귐을 온전히 할 수 있을 것이니라."
爾謀不藏이면 悔之何及 爾見不長이면 敎之何益이리오 利心專則背道요
이모부장 회지하급 이견부장 교지하익 이심전즉배도
私意確則滅公이니라.
사의학즉멸공
"네 꾀가 옳지 못하면 후회한들 어찌 미치며,
너의 소견이 훌륭하지 못하면 가르친들 무엇이 이로울 바 있으리요,
자기 이익만 생각하면 도에 어그러지고
사사로운 뜻이 굳으면 공을 멸하게 되느니라."
生事事生이오 省事事省이니라.
생사사생 생사사생
"일을 만들면 일이 생기고
일을 덜면 일이 없어지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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