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례(祭禮) 절차 | |
![]() (새배를 할 때는 왼손이 위로 올라 가고, 문상을 할 때는 오른손이 위로 올라 간다) | |
|
① 영신(迎神) - 신을 맞이한다. ☆ 먼저 대문을 열어 놓습니다. ☆ 제상의 뒤쪽(북쪽)에 병풍을 치고 제상 위에 제수를 진설합니다. ☆ 지방을 써붙이고 제사의 준비를 마칩니다. ☆ 옛날에는 출주라 하여 사당에서 신주를 모셔 내오는 의식이 있었습니다.
☆ 분향은 제주가 신위 앞으로 나아가 무릎을 끓고 앉아 향로에 향을 피우는 것을 말합니다. ☆ 강신(降神)은 神位께서 강림하시어 음식을 드시기를 청한다는 뜻입니다. ☆ 집사가 제상에서 잔을 들어 제주에게 건네 주고 잔에 술을 조금 따릅니다. ☆ 제주는 두 손으로 잔을 들고 향불 위에서 세 번 돌린 다음 모사(茅沙) 그릇에 조금씩 세 번 붓습니다. ☆ 빈잔을 집사에게 다시 건네 주고 일어나서 두 번 절합니다. ☆ 향을 피우는 것은 하늘에 계신 신에게 알리기 위함일 것입니다. 향을 따라 신이 내려 오신다. ☆ 모사(茅沙)에 술을 따르는 것은 땅 아래 계신 신에게 알리기 위함 입니다.
☆ 고인의 신위에 인사하는 절차로서 모든 참사자가 일제히 두번 절을 합니다. ☆ 신주인 경우에는 참신을 먼저 하고, 지방인 경우에는 강신을 먼저 합니다. ☆ 미리 제찬을 진설하지 않고 참신 뒤에 진찬이라 하여 제찬을 올리기도 합니다. ☆ 진찬(進饌) 때는 주인이 육, 어, 갱을 올리고 주부가 면, 편, 메를 올립니다.
☆ 제주가 첫 번째 술잔을 올리는 의식입니다. ☆ 제주가 신의 앞으로 나아가 끓어 앉아 분향을 합니다. ☆ 집사가 잔을 제주에게 주고 술을 가득 붓습니다. ☆ 제주는 오른손으로 잔을 들어 향불 위에 세 번 돌립니다. ☆ 그리고 모사 그릇에 조금씩 세 번 부은 다음 두 손으로 받들어 집사에게 줍니다. ☆ 집사는 그것을 받아서 메 그릇과 갱 그릇사이의 앞 쪽에 놓고 제물 위에 젓가락을 올려 놓습니다. ☆ 제주가 두 번 절을 합니다. ☆ 잔은 합설인 경우 고위 앞에 먼저 올리고 다음에 비위 앞에 올립니다. ☆ 집안에 풍습에 따라서는 술을 올린뒤 메 그릇의 뚜껑을 열어 놓습니다.
| |
|
| |
|
⑤ 독축(讀祝) ☆ 초헌이 끝나고 참사자가 모두 끓어 앉으면 축관이 옆에 앉아서 축문을 읽습니다. ☆ 축문은 제주가 읽어도 되는데 엄숙한 목소리로 천천히 읽어야 합니다. ☆ 축문 읽기가 끝나면 모두 일어나 두 번 절을 합니다. ☆ 과거에는 독축 뒤에 곡을 했으며 곡이 끝나면 모두 일어서며 제주는 재배하였습니다.
| |
|
| |
|
⑥ 아헌(亞獻) ☆ 두번째 술잔을 올리는 의식으로 원래는 주부(맏며느리)가 올립니다. ☆ 주부가 올리기 어려운 경우에는 제주의 다음 가는 근친자나 장손이 올립니다. ☆ 절차는 초헌 때와 같으나 모사에 술을 따르지 않는다. 주부는 네번 절을 합니다.
☆ 3번째 올리는 잔을 말하며 아헌자의 다음 가는 근친자가 아헌 때와 동일합다.
☆ 또다른 잔에 술을 조금 따라 좌,우측 사람을 통하여 술을 채우도록 하는 것입니다. ☆ 종헌이 끝나고 조금 있다가 제주가 다시 신위 앞으로 나아가 끓어 앉습니다. ☆ 집사는 술 주전자를 들어 종헌 때 7부쯤 따라 올렸던 술잔에 세번 첨착하여 술잔을 가득 채웁니다.
| |
|
| |
|
⑨ 계반(啓飯)과 삽시(揷匙) ☆ 첨작이 끝나면 주부가 메(밥) 그릇의 뚜껑을 열고 숟가락을 메 그릇의 중앙에 꽂습니다. ☆ 메그릇에 수저를 꽂는 것을삽시라고 합니다. ☆ 그리고 숟가락 바닥은 우측으로 행하도록 꽂아야 합니다. ☆ 수저는 동쪽으로 행하도록 꽂아야 합니다. ☆ 그후 젓가락을 고른 뒤 어적이나 육적 위에 가지런히 옮겨 놓습니다. ☆ 삽시정저가 끝나면 제주는 두번, 주부는 네 번 절합니다.
☆ 모두 잠시 밖으로 나가 문을 닫는 것을 말하는데 대청이나 마루에서 조용히 기다려야 합니다. ☆ 합문의 시간은 합을 9번 떠먹을 동안의 시간이라 합니다. ☆ 대청 마루에 제상을 차렸으면 뜰 아래로 내려가 읍 한 자세로 잠시 기다립니다. ☆ 단칸방의 경우에는 제자리에 엎드려 몇 분동안 있다가 일어섭니다.
☆ 축관이 헛기침을 세번하고 문을 열고 들어가면 참사자가 모두 뒤따라 들어갑니다.
☆ 숭늉을 갱(국)과 바꾸어 올리고 메를 조금씩 3번 떠서 말아 놓고 정저합니다. ☆ 이때 참사자는 모두 머리를 숙이고 잠시 동안 조용히 앉아 있다가 고개를 듭니다.
☆ 숭늉 그릇에 있는 수저를 거두어 제자리에 놓고 메 그릇을 덮는 것을 말합니다.
☆ 고인의 영혼을 전송하는 절차입니다. ☆ 참사자가 신위 앞에 일제히 두번 절을 합니다. ☆ 그런 후 지방과 축문을 불 사릅니다. ☆ 신주일때는 사당으로 모십니다. ☆ 이로서 제사를 올리는 의식 절차는 모두 끝납니다.
☆ 모든 제상 음식을 물리는 것을 말합니다. ☆ 철상은 제상의 위쪽(神位)에서부터 다른 상으로 공손하게 옮겨 물립니다.
◎ 飮福(음복) ☆ 조상이 주시는 복된 음식이라 하며 제사 참사자가 모두 시식하고 이웃에게도 나누어 드립니다.
| |
|
| |
|
| |
|
|
'건강한 만남 3 > 좋은자료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 경조사 봉투쓰기 (0) | 2015.02.22 |
|---|---|
| 절하는 법 (0) | 2015.02.10 |
| 교통카드 "잔액이 부족합니다"라면 다음에 돈 빠져 나가니 현금내지 마세요. (0) | 2015.02.08 |
| 비움과 채움 (0) | 2015.01.24 |
| 8월1일부터 새우편번호로(5자리) (0) | 2015.01.13 |



